5060 엄지족 잡은 현대H몰
쿠팡, 11번가, G마켓…. 온라인으로 쇼핑 ‘좀’ 해봤다는 사람들 휴대폰에 깔려 있는 앱이다. 쇼핑몰 앱은 자주 사는 상품이나 취향에 따라 연령대별 선호도가 갈린다. 현대H몰은 중장년층이 특히 많이 찾는 앱이다. 지난 1월 닐슨코리아가 꼽은 ‘연령별 많이 쓰는 쇼핑 앱’ 가운데 50~60대 부문에서 상위 10위에 들었다. 이 같은 인기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온라인 쇼핑이 늘어난 올 1분기까지 이어지고 있다. 현대H몰은 상대적으로 정보기술(IT) 기기 이용에 덜 능숙하고, 온라인 쇼핑에 익숙지 않은 연령대를 공략해 시장을 넓히는 중이다.

5060 엄지족 잡은 현대H몰
현대H몰은 지난해 대대적으로 앱을 개편했다. 50대 이상의 ‘시니어 엄지족’에게 필요한 콘텐츠를 보강했다. 우선 글자 크기를 키웠다. 할인 행사 안내 등 텍스트가 있는 부분을 최대 30% 가까이 확대했다. 노안 때문에 글자를 잘 보지 못하는 소비자를 고려했다. 상품 이미지 수도 세 배 이상 늘렸다. 상품 설명을 꼼꼼하게 읽지 않아도 직관적으로 상품을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자동 추천 서비스’도 강화했다. 소비자의 구매 데이터를 분석해 관심을 가질 만한 상품을 화면에 띄워 주는 서비스다. 현대H몰에 있는 상품은 약 300만 종. 이 모든 제품을 비교·검색하지 않아도 개인별 취향에 맞는 브랜드의 제품을 안내해 준다.

현대백화점 입점 제품을 동일하게 판매하는 것도 중장년층 소비자에게 어필하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전체 매출에서 50~60대 소비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 2015년 전년 대비 5.8% 늘어난 데 이어 지난해에는 8%대로 뛰었다. 중장년층에게 인기 높은 브랜드도 집중 유치하고 있다. 정구호 디자이너의 ‘제이바이(J BY)’, 이상봉 디자이너의 ‘이상봉 에디션’ 등이다. 지난해 11월에는 박윤희 디자이너와 함께 만든 패션 브랜드 ‘유니지’를 단독 출시했다.

고가의 상품군도 확대 중이다. 해외 브랜드를 찾는 사람이 늘자 독일 명품 워치와인더(시계 보관함) 브랜드 ‘부벤앤줴르벡’을 지난해 온라인몰 최초로 선보이기도 했다. 현대H몰 관계자는 “50~60대는 젊은 층에 비해 소비 수준이 높다”며 “이들이 좋아할 만한 브랜드와 상품을 계속 유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안효주 기자 j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