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나승식 실장 브리핑…"미국·유럽 3월 수출 견조"

3월 하루평균 수출이 지난해보다 감소했지만, 전월보다는 회복했다는 점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도 한국 수출이 선방한 것으로 평가한다고 산업통상자원부 나승식 무역투자실장이 밝혔다.

나 실장은 1일 3월 수출입 동향 관련 브리핑에서 기저효과와 조업일수 등을 고려하면 3월 수출이 소폭 감소한 것을 '선방'이라고 볼 수 있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코로나19 영향이 생각보다 크지 않은 것인지 아니면 시간이 갈수록 점차 커질지에 대해서는 "예단하기 쉽지 않다"고 말을 아꼈다.

다음은 나 실장과의 일문일답.
"하루평균 수출 감소폭 전월보다 줄어…향후 예단 쉽지 않아"
-- 3월 수출이 선방했다고 하지만 지난해의 기저효과가 아닌가.

▲ 2019년 3월 수출은 전년 같은 달 대비 8.4% 감소했으나 비교 대상인 2018년 3월이 역대 3월 기준 최고치였다.

오히려 지난해가 기저효과로 마이너스의 영향을 받았다.

-- 올해는 지난해보다 조업일수가 더 많다.

그래도 선방이라고 볼 수 있나.

▲ 조업일수는 1.5일 늘었다.

하지만 하루평균 수출을 보면 지난해보다는 감소했지만, 전월보다는 하락 폭이 줄었다.

그런 측면에서 선방했다고 본 것이다.

-- 코로나19로 인한 세계 수요 위축이 아직 덜 반영된 건가 아니면 아예 영향이 작은 건가.

▲ 코로나19가 수출에 얼마나 반영됐는지는 예단하기 쉽지 않다.

3월부터 중국 외 유럽, 미국 등으로 본격적으로 확산하고 있어서 그 속도나 정도는 향후 추이를 봐야 할 것 같다.

-- 반도체 수출이 소폭 하락했는데 전망은.
▲ 반도체는 시장조사기관에서 지난해 말 대비 메모리 성장률 하향 조정했고 가격도 일부 하향조정이 있었다.

반면에 언택트(비대면) 성향 때문에 반도체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어서 지켜봐야 할 듯하다.

-- 코로나19가 유럽과 미국 수출에 미친 영향은 어느 정돈가.

▲ (산업부 관계자) 유럽의 경우 2월과 3월 견조한 모습을 보여서 우려했던 큰 영향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미국 하루평균 수출은 3월 이후에 1, 2, 3, 4주로 갈수록 더 늘어났다.

--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4월 전망은 어떻게 되나.

▲ 코로나19 확산 범위나 기간, 이것이 중국이나 세계경제 성장률에 미치는 영향이 아직 정확하게 나오지 않아서 예단하기 쉽지 않다.

다만, 이로 인해 한국 수출이 급격하게 위축되지 않도록 항상 예의주시하고 관련 모멘텀이 유지될 수 있는 대책을 충실히 수립해서 추진할 것이다.

-- 오늘 내놓은 코로나19 대응 방안의 의미와 효과를 설명해달라.
▲ (산업부 관계자) '신흥시장 수입자 한도 10% 일괄 증액'은 신용금융기관에서 대출을 회수하는 상황에서 우량 수출기업이 일시적인 유동성 어려움으로 인해 흑자 도산할 수 있기 때문에 유동성을 충분히 공급하자는 취지에서 시행한다.

수출채권 조기 현금화 한도를 최대 2배로 우대하는 것은 기존 한도를 넘어서더라도 계속 수출채권이 들어오면 유동화해주는 조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