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기 후발 바디프랜드의 복고 마케팅
“바꿔 바꿔 바꿔 세상을 다 바꿔, 정수기 다 바꿔.”

안마의자업체 바디프랜드가 정수기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가수 겸 배우 이정현 씨(사진)를 모델로 기용한 파격적인 광고를 선보였다. 이 시장 후발주자로 차별화한 마케팅 전략을 내놨다는 평가다.

뮤직비디오 감독인 이사강 씨가 1999년 인기를 끌었던 이씨의 노래 ‘와’와 ‘바꿔’를 개사해 테크노 뮤직비디오 형태로 제작했고, 요즘 유행하는 레트로(복고) 감성을 입혔다. 보통 TV광고는 15초 분량이지만 이 광고는 2분이다. 이씨가 시종일관 정수기를 바꾸라는 메시지를 반복하는 등 B급 정서를 지향했다.

지난 13일 첫 광고가 나가자마자 포털사이트 검색량이 15배 늘었다. 조회수는 200만 회를 넘었고 매출도 4배 이상 증가했다. ‘병맛(어이 없고 웃김)이다’ ‘대박이네’ 등의 댓글이 달리면서 화제성 면에선 일단 성공적이라는 게 회사 측의 자평이다.

광고에 등장하는 ‘W 정수기 브레인’은 바디프랜드가 직접 디자인하고 개발한 주력 제품이다. 필터를 하나로 압축했다. 또 세계 최초로 2.1채널 블루투스 스피커를 내장해 정수기에서 원하는 음악을 들을 수 있다. 공승현 브랜드전략팀 부장은 “후발주자인 만큼 정수기의 기능을 전달하기보다 인지도를 높이는 색다른 접근법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김정은 기자 likesmi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