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 디스플레이 업체 A사는 14억원 상당의 건식식각기 한 대를 지난달 15일 중국으로 보낼 예정이었지만 한 달 넘게 지연되고 있다. 부산항에서 화물이 대기하면서 추가로 나간 관리비만 약 2000만원이다. 회사 관계자는 “예상치 못한 비용으로 자금 부담이 커지고 있다”고 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납기 지연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이 정부에 ‘특단의 대책’ 마련을 요청하고 있다.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는 지난 27일 정부에 ‘수출 장비의 항만 대기 관리비 부담 경감’을 건의했다. 중국 우한지역의 교통·통관 통제에 따라 수출용 디스플레이 장비의 항만 선적 대기 사례가 잇달아 발생하면서 비용 부담이 커지고 있다. 우한엔 BOE, CSOT, 톈마 등 중국 대형 디스플레이 업체들의 생산 시설이 몰려 있다.

항공기 유도·견인·급유·청소 등 항공운송 지원 업체도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매출은 급감하는데 화물터미널, 급유시설 임차료가 계속 발생하면서 자금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정부가 항공사를 ‘특별고용지원업종’에 넣으면서 항공운송지원업만 제외한 것은 불합리하다는 게 업체들의 주장이다. 가전 업체들은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 제품’ 구매 비용의 10%를 소비자에게 환급해주는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사업’ 적용 품목과 예산 확대를 원하고 있다.

경제단체들은 ‘국제 협력’에 나섰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이날 미국상공회의소와 협력 공조를 이어나가는 내용의 공동 합의문을 발표했다. 두 단체는 “일반인과 접촉하지 않는 운송 인력은 14일간의 격리 의무를 면제해달라”고 한국과 미국 정부에 요청했다.

황정수 기자 hj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