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중앙은행(Fed)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해 무제한 양적완화(QE)에 돌입했다. 2008년 금융위기 당시 벤 버냉키 Fed 의장처럼 제롬 파월 의장도 무제한적인 '달러 찍어내기'에 들어간 것이다.

Fed는 23일(현지시간) "팬데믹(대유행)으로 번진 코로나바이러스는 미국과 세계에 엄청난 어려움을 일으키고 있다"면서 "우리의 경제는 극심한 혼란에 직면했다. 도전적인 시기의 미국 경제를 뒷받침하기 위해 모든 범위의 도구를 사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시장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만큼(in the amounts needed) 국채와 주택저당증권(MBS)을 매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국채와 MBS를 사들이는 방식으로 시장에 유동성(자금)을 공급하는 양적완화 정책을 한도 없이 지속하겠다는 의미다. 지난 15일 기준금리를 '제로 수준'으로 끌어내리고 양적완화(QE)를 결정한 지 8일만에 파격적인 카드를 추가로 내놓은 것이다.

이번 주에는 국채 3750억달러, MBS 2500억달러를 사들인다. 이번 결정은 FOMC 만장일치로 이뤄졌다. Fed의 공개시장조작 정책을 담당하는 뉴욕 연방준비은행 차원에서도 환매조건부채권(Repo) 거래를 통해 광범위한 유동성을 공급하도록 했다.

기업과 가계를 지원하는 대책도 내놨다. 3000억달러(약 380조원) 한도로, 재무부가 환율안정기금(ESF)을 통해 300억달러를 제공한다.

우선 회사채 시장과 관련해 '프라이머리 마켓 기업 신용 기구'(PMCCF)와 '세컨더리 마켓 기업 신용 기구'(SMCCF)가 설치된다.

프라이머리 마켓은 발행시장, 세컨더리 마켓은 유통시장을 의미하는데, Fed는 발행시장에서 4년 한도로 브릿지론을 제공하고 유통시장에서는 투자등급 우량 회사채와 상장지수펀드(ETF) 시장을 지원한다.

2008년 가동됐던 신용도가 높은 개인 소비자들을 지원하는 '자산담보부증권 대출 기구'(TALF)도 다시 설치된다. TALF는 학자금 대출, 자동차 대출, 신용카드 대출, 중소기업청(SBA) 보증부대출 등을 자산으로 발행된 유동화증권(ABS)을 사들인다.

머니마켓 뮤추얼펀드 유동성 기구(MMLF)와 기업어음 매입기구(CPFF)의 투자범위도 확대했다. 더불어 중소기업 대출을 지원하기 위한 이른바 '메인스트리트 비즈니스 대출 프로그램'도 조만간 발표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세부 내용을 공개하진 않았다.

이송렬 한경닷컴 기자 yisr020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