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증권 "정부 금융시장 안정 대책, 효과 크지 않을 것"
키움증권은 정부의 금융시장 안정 대책 효과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오히려 이번 대책이 은행 업종의 희생을 강요하면서 새로운 문제에 봉착할 수 있다고 23일 전망했다.

서영수 연구원은 "정부의 정책이 실효성을 거두기 위해서는 은행이 충분한 충당금과 자본을 가져야 하는데, 국내 은행 그룹은 글로벌 주요 은행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자본 '체력'이 약하다"고 분석했다.

서 연구원은 "국내 3대 금융지주의 보통주 자본 비율은 12.2%로 유럽과 미국 은행보다 낮으며, 대출채권 대비 충당금 적립 수준은 미국 상업은행의 절반인 0.5%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위기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촉발된 실물과 금융, 국내와 해외 요인이 결합한 복합 위기로 향후 사태가 장기화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진단했다.

그는 "코로나19 이후 가계·기업·금융회사가 200조원에 육박하는 해외투자 자산에서 적지 않은 손실을 볼 것으로 예상되는 데다 고정비 투자가 많고 부채비율이 높은 많은 기업은 자금 사정 악화에 봉착할 수 있다"며 "이로 인해 대부분 은행이 적자로 전환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정책 기조의 전환 없이 희생만을 강요하면 은행이 정부의 조력자가 되기보다는 오히려 위기의 주체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20일 주요 은행장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은행권을 중심으로 10조원 규모의 채권시장안정펀드를 조성하기로 결정했다.

정부는 이외에 전 금융권의 대출 만기 연장과 이자 상환 유예, 소상공인 저금리 자금 공급 등의 조치도 추진하기로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