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취록 '청와대 행정관' 등 수사대상…비리 핵심 이종필 전 부사장·'김 회장' 잠적
검찰, 옛 합수단 외부 파견인력 유지…법무부에 검사 추가 파견 요청
1조6천억원 금융사기 '라임' 비호세력 실체는…검찰 수사 확대
투자자들에게 1조6천억원대 피해를 안긴 '라임자산운용 사태' 비리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펀드의 부실 운용뿐 아니라 이 펀드의 투자 기업을 대상으로 한 기업 사냥꾼들의 행태에 해서도 수사를 확대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라임 피해자와 펀드 판매자의 대화녹취록에서 '청와대 행정관'이 언급된 사실이 보도된 이후 수사가 급물살을 타는 모양새다.

20일 법조계와 금융투자업계 등에 따르면 이 사건을 수사중인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조상원 부장검사)은 잠적한 이종필 전 라임자산운용 부사장 등 이 사건의 핵심 피의자들을 쫓으며 압수물을 분석하고 있다.

검찰은 현재 8명(부장검사 제외)인 검사 인력을 10명으로 충원하기 위해 법무부와 검사 파견을 협의 중이다.

또한 이미 폐지된 증권범죄합수단에서 일하던 금융위, 금감원 등의 파견 전문인력은 여전히 검찰에 남아 이 사건 수사를 지원하고 있다.

라임 사태는 라임자산운용이 펀드의 부실을 숨긴 채 증권사와 은행 등을 통해 상품을 팔아 결국 환매가 중단되고, 투자자들에게 막대한 피해를 안긴 사건이다.

1조6천억원 금융사기 '라임' 비호세력 실체는…검찰 수사 확대
검찰은 대신증권 반포WM(자산관리)센터의 장모 전 센터장이 피해 투자자와 나눈 대화녹취록을 입수한 이후 수사 범위를 넓혀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법무법인 우리가 공개한 녹취록을 보면 장씨는 피해자에게 청와대 행정관의 명함을 보여주며 "이쪽이 키(key)예요"라고 말한다.

이 행정관이 금융 당국의 검사를 막는 데에 영향력을 행사했으며 라임의 투자 자산 매각도 돕고 있다는 취지다.

장씨는 이 청와대 행정관이 '14조를 움직인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 청와대 행정관은 현재 금융감독원으로 복귀해 팀장급으로 일하고 있다.

해당 녹취록에는 '상장사 2개를 갖고 있는 회장님'도 등장한다.

장씨는 '김 회장'으로 알려진 이 인물이 6천억원을 펀딩해 라임자산운용 투자 자산들을 유동화할 것이라며 피해자를 안심시키려 한다.

청와대 행정관 출신 금감원 팀장 김모씨와, 라임 유동화를 도울 '김 회장'은 모두 이종필 전 부사장과 친분이 있던 것으로 파악된다.

'김 회장'이 이종필 전 부사장에게 청와대 행정관 출신 김모씨를 소개해준 것으로 알려진다.

검찰은 이들이 투자자의 돈을 받아 펀드를 운영하면서 '기업 사냥'과 유사한 행태를 보였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라임자산운용은 4개 모펀드와 이 펀드에 딸린 170여개 자펀드를 운용하면서 약 40여개 기업에 투자했다.

이후 인수한 회사 돈으로 다른 회사의 전환사채(CB)나 신주인수권부사채(BW)를 사는 방식으로 주가를 띄운 뒤 주가가 오르면 회사를 팔아치워 수익을 내는 방식이다.

검찰은 이들이 경영권을 확보한 뒤 회사 자금을 마음대로 꺼내쓴 것은 아닌지 확인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의 범행 행태가 실제 수사기관에 포착되기도 했다.

최근 산업용 로봇 제조업체인 스타모빌리티(옛 인터불스)는 '김 회장'이 회삿돈 517억원을 횡령했다며 남부지검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스타모빌리티는 김 회장이 실질적 소유자였던 회사다.

김 회장은 이 회사와 별도로 경기도의 한 운수업체를 인수한 뒤 회삿돈 161억원을 횡령한 혐의로도 수사를 받았다.

김 회장은 이 수사 중에 잠적했다.

김 회장과 함께 이 운수회사를 인수한 증권사 출신 재무이사도 함께 종적을 감춘 상황이다.

1조6천억원 금융사기 '라임' 비호세력 실체는…검찰 수사 확대
검찰은 검거팀을 꾸려 이 전 부사장과 '김 회장' 등을 추적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일각에서는 이 전 부사장이 부산 지역에서 은신하고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사건의 불똥이 여기저기로 튀면서 청와대나 여권 인사의 이름이 튀어나오기도 한다.

'청와대 인사'가 라임의 검사 무마에 영향력을 발휘했다는 내용의 녹음 파일을 확보한 이상 검찰은 청와대가 사건에 연루된 것은 아닌지 사실 여부를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청와대는 "본인에게 확인한 결과 라임사태와 관련해 어떤 지시도 한 적이 없다"며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김 회장'이 여권 인사에게 로비를 시도한 의혹도 제기됐다.

이날 조선일보는 '김 회장'이 모 공제조합에 감사로 재직하던 A씨에게 20억원을 주고 조합의 투자를 부탁한 것으로 안다는 금융업계 인사의 발언을 보도했다.

라임자산운용이 투자한 업체의 사외이사 명단에서는 강금실 전 법무장관이 거론되기도 했다.

법인 등기를 보면 강 전 장관은 2018년 7월 2차전지 제조업체 디에이테크놀로지의 사외이사로 취임했다.

강 전 장관이 사외이사로 재직하던 시기에 이 회사는 라임자산운용으로부터 투자를 받았고, 또다른 라임자산운용 투자 대상 회사인 '위즈돔' 지분을 매입하기도 했다.

강 전 장관은 작년 9월16일 사외이사직을 사임했다.

공인회계사인 김경율 전 참여연대 집행위원장은 페이스북에 '위즈돔'의 자산이나 실적 등을 따져 봤을 때 디에이테크 입장에서 지나치게 매입 가격이 높아 경영진에게 배임 혐의가 있을 수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