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NK금융 연일 하락…담보대출 담보가치도 덩달아 하락
금융주 급락에 자사주 담보대출 은행직원 상환 압박받아
최근 BNK금융지주 주가가 급락하면서 은행직원들이 대출금 상환 압박을 받는 사태가 빚어지고 있다.

18일 BNK부산은행 우리사주조합 등에 따르면 최근 주가 하락으로 담보가치 역시 동반 하락하면서 우리사주 담보대출을 한 임직원들이 대출금 상환 압박을 받고 있다.

우리사주 담보대출은 한국증권금융에 우리사주를 예탁한 회사의 임직원이 주식을 담보로 자금을 빌리는 대출 상품이다.

금리가 낮고 연말 소득공제 혜택까지 받을 수 있어 금융기관 임직원 대다수가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주식을 담보로 대출을 하다 보니 주식 가격이 하락하면 담보가치도 떨어지게 되고 추가로 담보를 제공하지 않으면 반대매매가 일어나 조합은 큰 손실을 볼 수 있다.

금융주는 최근 급락장에서 다른 주식보다 더 많이 빠졌는데 BNK금융도 예외는 아니다.

17일 BNK금융 주가는 지난해 말과 비교할 때 40% 가까이 하락한 4천295원에 마감했다.

부산은행 직원 상당수는 경남은행 인수 당시 1만2천250원에 우리사주를 매입했다.

2차 증자 가격도 6천750원에 달했다.

이 때문에 최근 5천60원까지 주가가 하락했을 때 반대매매 위기를 한 차례 맞기도 했다.

하지만 직원들이 개인적으로 사들인 자사 주식을 추가로 담보로 내놓으면서 위기를 벗어날 수 있었다.

급한 불은 껐지만 주가가 3천800원대까지 하락하면 또다시 반대매매 위기에 놓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BNK금융은 최근 70억원 규모 자사주 매입을 결정하고, 김지완 회장이 주식 매입을 확대하는 등 적극적인 주가 방어에 나섰다.

하지만 금융주 전체가 하락하는 상황에서 금리 인하까지 맞물려 주가는 좀처럼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부산은행 우리사주조합 관계자는 "주가가 이 정도로 빠지리라고 생각하지 못했는데 직원 대다수가 발만 동동 구르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