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보 보증으로 집중 타격 입은 기업 회사채 발행 지원
코로나 금융지원 '중기→대기업' 확대 추진…항공 등 대상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집중 타격을 입은 대기업도 금융 지원 대상에 포함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항공, 관광, 내수 소비 등 업종의 대기업이 1차 지원 대상으로 거론된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15일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함에 따라 정책금융 지원 대상에 대기업도 포함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정부가 그동안 코로나19 정책금융 지원 대상을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으로 한정했던 것은 더 어려운 분들을 먼저 도와야 한다는 절박함 때문이었다"면서 "하지만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일부 업종의 대기업조차 위기 조짐을 보이는 만큼 지원 대상을 확대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고 있다"고 덧붙였다.

금융당국이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을 넘어 대기업에까지 정책금융기관을 동원해 지원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코로나19 사태가 전례가 없는 상황으로 치닫는 만큼 전례 없는 방식의 대응을 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는 현 상황을 '메르스, 사스와는 비교가 안 되는 비상 경제시국'이라고 규정한 13일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과도 맥이 닿는다.

문 대통령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은성수 금융위원장,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등을 불러 '경제·금융 상황 특별 점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그때와는 양상이 다르고 특별하니 정부는 과거에 하지 않았던, 전례 없는 대책을 만들어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코로나 금융지원 '중기→대기업' 확대 추진…항공 등 대상
금융당국은 현재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신용보증기금의 유동화회사보증(P-CBO)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방안을 우선 검토 중이다.

P-CBO는 신용도가 낮아 회사채를 직접 발행하기 힘든 기업의 신규 발행 채권을 기초자산으로 유동화 증권을 발행해 기업이 직접금융시장에서 저리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당초 P-CBO는 자동차나 조선 등 업종의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진행하던 프로그램이었다.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지원 업종 경계를 허물고 지원 금액을 2조2천억원으로 늘린 데 이어 앞으로는 대기업까지 지원 대상에 포함하는 것이다.

기획재정부의 '최근 경제동향'(그린북 3월호)를 보면 2월 중 한국을 찾은 중국인 관광객 수는 1년 전보다 76.1% 급감했다.

감소폭은 1999년 1월 관련 통계 집계 이래 가장 컸다.

2월 셋째 주 기준으로 보면 항공기 탑승객이 1년 전보다 84.4% 급감했고, 면세점 매출은 40.4%, 영화 관람객은 57.0%, 놀이공원 입장객은 71.3% 줄었다.

코로나 금융지원 '중기→대기업' 확대 추진…항공 등 대상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을 선언할 만큼 코로나19의 기세가 전 세계로 확산하는 데다, 한국도 구로 콜센터 사태 이후 소집단 감염이 이어지면서 경기 위축 상황은 점차 심화하는 추세다.

특히 일부 항공사들은 항공권 취소대금을 신용카드사에 넘겨주기 어려울 만큼 유동성 상황이 열악하다.

항공권 결제가 취소되면 취소된 항공권 결제 금액을 카드사에 돌려줘야 하는데 이런 절차를 이행하지 못하고 있다.

금융당국은 이런 상황을 감안해 항공 등 업종을 우선 지원 대상으로 검토하고 있다.

관광 관련 업종이나 내수 소비 업종 역시 지원 대상이 된다.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제조업 전반으로 지원 대상을 확대할 가능성 역시 염두에 두고 있다.

코로나 금융지원 '중기→대기업' 확대 추진…항공 등 대상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