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원지인 중국 우한의 포스코 자동차 강판 가공센터(CWPC)가 이르면 이달 말부터 생산을 재개한다.

13일 포스코에 따르면 포스코 CWPC는 최근 후베이성으로부터 조업 재개 승인을 받았다. 후베이성은 우한시 주요 업체들의 조업 제한을 지난 11일자로 모두 해제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우한을 방문한 지 이틀 만에 내려진 조치다. 우한은 지난 1월 23일 전면 봉쇄령이 내려졌는데 48일 만에 조업 재개 승인이 떨어졌다. 다만 포스코 CWPC 재가동까지는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방역 후속 절차가 남아 있어 이르면 이달 말에나 재가동이 예상된다”며 “조속한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15년 1월 준공한 포스코 CWPC는 자동차용 강판을 주로 생산한다. 연 생산능력은 17만t으로 포스코의 연간 자동차 강판 생산능력(900만t)의 1.8% 규모다.

우한에 사업장이 있는 또 다른 한국 기업 SK종합화학은 코로나19 확산에도 현지 공장을 계속 가동해왔다. 우한분공사는 현지 인력을 중심으로 생산을 지속해왔다. 업계 한 관계자는 “정유·화학 업체들은 한 번 공장 가동을 멈추면 수백억원대 손실을 보기 때문에 조업 제한 조치를 받지 않고 공장을 가동해 왔다”고 말했다.

최만수 기자 bebo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