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카페

기술 발달로 제품기능 비슷
과감한 색깔·파격적 외양
'디자인 가전'으로 차별화
SK매직 ‘미니언즈 공기청정기’

SK매직 ‘미니언즈 공기청정기’

한 뼘 크기의 정수기, 미니언즈 캐릭터가 달린 공기청정기, 영화 아이언맨을 연상시키는 안마의자.

국내 생활가전업체 사이에 디자인 경쟁이 불붙었다. 기존엔 깨끗한 물, 공기청정 능력 등 성능 강조에 주력했으나 최근 들어 ‘예쁜 디자인’을 차별화 및 마케팅 포인트로 삼고 있다. 관련 업계는 인테리어 시장이 커지는 트렌드와 무관치 않은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코웨이가 최근 출시한 ‘한뼘 시루직수 정수기’는 가로 길이가 한 뼘 정도인 22㎝에 불과하다. 기존 제품보다 크기를 30% 더 줄이기 위해 부품 설계를 다시 하고 재배치할 만큼 공을 들였다. 크기가 작아 주방 어디든 설치할 수 있어 1인 가구 등에서 수요가 높다. 전면부에 스마트폰에 쓰이는 강화유리 재질을 사용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살렸다.

코웨이 ‘한뼘 시루직수 정수기’

코웨이 ‘한뼘 시루직수 정수기’

교원그룹의 생활가전 브랜드 웰스는 정수기 본체를 아예 싱크대 안으로 넣어버렸다. ‘웰스더원’은 출수구만 외부에 배치한 파격적인 디자인이 특징이다. ‘주방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손색 없다’는 평가를 듣는다. 디자인 혁신을 추진한 점을 인정받아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및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등 세계 주요 디자인상을 휩쓸었다.

SK매직은 국내 최초로 공기청정기와 미니언즈 입체 캐릭터를 결합한 ‘미니언즈 공기청정기’를 출시해 누적 판매량 5만 대의 성과를 냈다. 최장신 케빈과 시크한 스튜어트, 귀염둥이 밥 등 미니언즈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피규어 3종을 제작했으며 원하는 위치에 부착할 수 있다. 미니언즈는 미국 애니메이션 슈퍼배드 시리즈에 나온 캐릭터다.

세계 최초의 마블 캐릭터 안마의자도 등장했다. 바디프랜드는 영화 아이언맨과 캡틴아메리카 콘셉트로 기획한 ‘마블시리즈 팬텀Ⅱ’를 선보였다. 아이언맨의 슈트와 캡틴아메리카의 방패에서 따온 색상을 입혔고 헤드 쿠션엔 캐릭터를 상징하는 마스크와 로고로 포인트를 주는 등 세심한 부분까지 신경 썼다. 바디프랜드 관계자는 “한정 판매하는 제품인데 아이언맨 모델이 특히 인기여서 생산될 때까지 기다리는 사람이 꽤 있다”고 말했다.

복고풍으로 디자인한 쿠첸의 ‘젖병 살균소독기’는 레드, 네이비, 베이지, 그린 등 독특한 색상을 입혔다. 레트로 감성을 담은 독특한 색상을 구현하기 위해 샘플 작업을 수십 번 했을 정도다. 지난해 판매량은 전년 대비 110% 증가했다. 휴롬의 원액기 ‘디바S’ 역시 주방가전에서 잘 쓰지 않는 레드, 크림, 블랙 색상을 과감하게 적용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김정은 기자 likesmile@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