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부터 약국에서 만 10세 이하 어린이와 만 80세 이상 노인을 대신해 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다.

정부는 8일 이 같은 내용의 ‘마스크 수급 안정화 대책 보완방안’을 발표했다. 2010년 이후 출생한 미성년자(458만 명)와 1940년 이전 출생한 노인(191만 명), 장기요양급여 수급자(31만 명)의 주민등록상 동거인이 마스크를 대신 사줄 수 있도록 하는 게 핵심이다.

대리인(부모) 신분증과 주민등록상 동거 중인 대리 구매 대상(자녀)이 함께 기재된 주민등록등본을 가져가야 한다. 장기요양급여 수급자는 장기요양인증서도 보여줘야 한다.

대리 구매 대상의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라 마스크를 대리 구매할 수 있는 날이 정해진다. △월요일 1·6 △화요일 2·7 △수요일 3·8 △목요일 4·9 △금요일 5·0이다. 토·일요일에는 평일에 마스크를 사지 못한 사람이 대상이다.

2010년 출생한 자녀의 마스크를 부모가 대리 구매하려면 금요일이나 토·일요일에 공적 판매처를 방문해야 한다는 의미다.
1981년생 父, 2010년생 아들 마스크 사려면
'자녀 기준 5부제 요일'인 금요일에 줄 서야


아이·노부모 마스크 대신 사줄 수 있다
정부의 마스크 보완 대책으로 만 10세 이하 어린이와 거동이 불편한 만 80세 이상 노인도 마스크를 보다 수월하게 구할 수 있게 됐다.

먼저 부모 등 대리인이 대리 구매 대상의 주민등록번호에 해당하는 요일에 줄을 서는 방식이다. 1981년생 아버지가 2010년생 자녀의 마스크를 대신 구매하려면 금요일에 줄을 서면 된다. 대신 자신의 마스크를 구입하는 월요일을 포함해 1주일에 총 두 번 줄을 서는 수고를 감내해야 한다. 번거로움을 피하려면 평일에 마스크를 구입하지 못한 사람을 대상으로 판매하는 주말을 노릴 수도 있다. 다만 평일 구매가 어려운 부모들의 수요가 몰릴 수 있어 치열한 줄서기 경쟁을 뚫어야 한다.

대리 구매 대상이 직접 줄을 서 구매할 수도 있다. 기존에는 어린이가 혼자 마스크를 구입하는 게 원칙적으로 금지됐다. 하지만 보완 대책으로 만 10세 이하 어린이도 여권을 제시하면 마스크를 혼자 구매할 수 있게 됐다. 중·고등학생 등 2009년 이전 출생한 미성년자는 여권 외에 학생증을 신분증으로 제시할 수 있다. 다만 2009년 이전 출생이고 아직 중학교에 입학하지 않아 학생증 발급이 안 됐다면 반드시 여권이 있어야 구매가 가능하다. 노인은 기존처럼 신분증을 제시하면 된다.

정부는 8일 마스크 공급을 늘리기 위해 생산업체가 직원들에게 지급하는 초과근무수당과 휴일근무수당을 일부 보전해준다는 방침도 발표했다. 평일 제조한 마스크 중 전 주 생산량을 초과하는 제품과 주말에 제작한 마스크에 대해 장당 50원씩 정부 매입 단가를 인상해주는 식이다. 이에 따라 1주일에 1320만 장의 마스크 추가 생산 효과가 기대된다.

하지만 이런 대책에도 불구하고 마스크 부족은 해소되기 어렵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정부의 하루 생산량 목표치(1400만 장)가 달성되더라도 5178만 명(경제활동인구 2800만 명)에 달하는 국민에게 매일 한 장씩 마스크를 보급하기엔 역부족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정부는 마스크 재사용 및 면 소재 마스크 사용을 권고하는 등 ‘공급 확대’에서 ‘수요 감축’으로 정책 방향을 선회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대국민 담화문에서 “저를 비롯한 공직사회가 먼저 면 마스크 사용에 앞장서겠다”고 약속했다.

성수영 기자 syo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