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정부, 지자체, 한국남동발전 모두 책임 통감해야"

정부가 민간 투자 사업으로 추진해온 강원 동해 신항 잡화부두 건설 사업이 무산됐다.

동해 신항 민자 잡화부두 사업 결국 무산…2차 입찰도 유찰
' />
5일 동해지방해양수산청에 따르면 동해항 3단계 잡화부두 건설 공사 2차 입찰 마감일인 지난달 28일까지 사업계획서를 제출한 민간사업자는 한 곳도 없었다.

지난해 10월 1차 입찰에 이어 2차 입찰마저 유찰되면서 잡화부두 민자 유치 사업은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동해 신항 3번 선석인 잡화 부두는 2천131억원을 투자해 2023년 12월 준공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강릉 안인 영동에코발전소의 연료를 무연탄에서 우드팰릿으로 개조하면서 소요되는 연간 120만t의 우드팰릿을 동해 잡화부두를 통해 들여오는 것을 전제로 대우건설 컨소시엄과 한국남동발전이 협업해왔다.

하지만 한국남동발전이 포항 영일만을 이용하겠다는 입장을 유지하면서 화주를 확보하기 어렵게 되자 대우건설 컨소시엄은 사업을 포기한 것으로 보인다.

동해 신항 3단계 건설공사는 7개 선석을 갖추는 사업인데 현재는 서쪽 부두의 3개 선석만 추진되고 있다.

강원 경제인연합회는 이날 성명을 통해 "정부가 추진하는 동해 신항 건설에 적신호가 커졌다"며 "민자 잡화부두 건설 포기에 대해 정부, 해양수산부, 지방자치단체, 한국남동발전 모두 책임을 통감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또 "동해 신항 잡화 부두와 모든 선석 건설을 국가 재정투자로 전환하여 추진하든지, 아니면 동해 신항 건설을 즉각 중단하라"고 덧붙였다.

민자 유치가 무산되자 동해해양수산청은 재정 투자사업으로 추진하는 방안을 건의하겠다는 입장이다.

동해해양수산청 관계자는 "2차례에 걸친 입찰 공고에도 응한 사업자가 없어 잡화부두 건설사업은 유보됐다"며 "민자 유치가 어려운 만큼 재정투자 사업으로 추진하는 방안을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