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에 권고안 전달 예정…홈페이지 내주 오픈
4월 계열사 준법지원인과 워크숍…"삼성의 변화 느꼈으면"


삼성 준법감시위원회가 노조, 경영권 승계, 시민사회 소통 문제를 중점 과제로 선정했다.

준법감시위는 5일 오후 서울 삼성생명 서초타워에서 3차 회의를 열고 3가지 중점 과제를 본격적으로 논의하고 삼성그룹에 이와 관련 변화를 요구하는 권고안을 전달하기로 했다.

특히 고계현 소비자주권시민회의 사무총장은 이날 회의 직후 "노조 문제와 그룹 승계 문제는 이재용 부회장 문제이기도 하기 때문에 이른 시일 내에 이 부회장과 관계사들에 관련 권고안을 보내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위원들은 준법감시위 활동이 재판 결과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비치는 상황에 대한 우려도 공유했다는 게 위원회 측 설명이다.

위원회 측은 "총수에 대한 형사재판의 진행 등 주변 상황을 의식하지 않고 본연의 사명과 임무에 충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위원회에 따르면 홈페이지는 이르면 내주 안에 공개될 예정이다.

누구나 홈페이지를 통해 신고 혹은 제보할 수 있으며 제보자 익명성을 위해 신고시스템을 외부 전문업체에 위탁해 운영할 계획이다.

이밖에 위원회는 삼성 계열사 내부거래 승인과 관련된 심의를 이어갔다.
삼성 준법감시위, 중점과제로 '노조·승계·시민단체' 선정
오는 4월에는 위원들과 계열사 준법지원인 등 30여명이 모여 워크숍을 열기로 했다.

이 자리에서는 준법지원 활동 협력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눌 전망이다.

워크숍은 당초 24일로 예정됐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연기됐다고 위원회 측은 밝혔다.

김지형 준법감시위 위원장은 "'위원회가 생겨서 삼성에 이런 변화도 생기는구나'라고 느낄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일각에서 제기된 사장단과의 면담 추진 가능성에 대해 고계현 사무총장은 "사장단 면담에 대한 얘기는 나누지 않았다"고 밝혔다.

사무국 외부인사 구성은 이날까지 확정 짓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준법감시위는 박준영 크로스컬처 대표를 소통 업무 전문가로 영업한 바 있으며 변호사 2명, 회계사 1명을 추가로 영입한다.
삼성 준법감시위, 중점과제로 '노조·승계·시민단체' 선정
이번 회의에 앞서 삼성 17개 계열사가 위원회 의견을 수용해 과거 임직원들의 시민단체 기부금 후원내용을 무단으로 열람한 것과 관련 공식 사과하면서 위원회는 '첫 성과'를 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준법감시위는 지난달 13일 2차 회의에서 삼성 그룹 7개 계열사의 대외 후원금 지출 등 위원회에 보고된 안건들에 대해 심층 심의했다.

위원회 측은 이날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중점 검토 과제를 선정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