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 노조가 1인 시위와 선전전에 나서겠다고 선언했다. 기아차 노조 광주지회는 지난주 공장 사무실에서 집기를 부수는 ‘행패’를 부렸다. 업계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한국 자동차산업이 휘청이고 있는 상황에 노조가 무리한 행동에 나섰다는 지적이 나온다.

4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기아차 노조는 잔업 복원을 위한 투쟁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아차는 2017년 매일 후반조 근무 이후 30분씩 하던 잔업을 없앴다. 생산능력과 수요 등을 감안할 때 잔업이 필요 없다는 판단에서였다. 잔업을 하면 통상임금의 1.5배를 지급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 부담도 만만치 않았다.

기아차 노조는 지난해부터 잔업 복원을 요구하기 시작했다. 잔업수당을 못 받아 실질임금이 줄어든 노조원들이 불만을 제기했기 때문이다. 회사 측은 잔업이 필요하지 않은 만큼 수용하기 어렵다고 맞섰다. 회사가 잔업 복원을 거부하자 노조는 청와대 및 서울 양재동 본사 앞에서 1인 시위 등 투쟁을 하겠다고 나섰다.

이번주에는 1인 시위와 선전전에 집중하고, 다음주에는 투쟁 강도를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노조 내부에서는 “집단시위를 하자”는 목소리도 나온다.

업계에서는 중국산 부품(와이어링 하니스) 공급 부족 및 코로나19 확산으로 언제 공장 가동을 중단해야 할지 모르는 상황에 노조가 무리한 요구를 하고 있다는 지적을 내놓는다. 한 관계자는 “한국 자동차산업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대 위기에 빠졌는데 30분 잔업을 되살리라고 투쟁하는 건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힘들다”고 꼬집었다.

지난주에는 기아차 노조 광주지회가 공장 사무실에서 난동을 부리는 일이 벌어졌다. 지방자치단체(광주 광산구)가 악취오염도 검사 부적합 판정을 근거로 광주 하남주조공장 가동을 중단하라고 명령했고, 회사는 이에 따라 공장을 이전하기로 결정했다. 일부 직원이 다른 공장으로의 전환배치에 반대하며 버텼고, 노사는 협의를 이어갔다.

이 와중에 광주지회 집행부가 지난달 27일 공장 사무실에 난입해 컴퓨터와 복사기, 가구 등을 부쉈다. 출입문과 유리창도 깼다. 업계 관계자는 “집행부는 이를 자랑하듯 ‘타격투쟁’이라고 홍보하고 있는데, 시대착오적 행동”이라고 혀를 찼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