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중앙은행(Fed) 등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충격에 대응해 발 빠른 행보를 보이자 한국은행의 움직임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시장 전문가들은 한은이 기준금리 인하 카드를 쓰는 것은 물론 상황이 악화될 경우 양적 완화를 추진할 가능성 있다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3일 한은에 따르면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금융통화위원회는 오는 4월 9일 열린다. 현재로서는 코로나19로 내수와 수출이 빠르게 위축되고 있어 한은이 경기 부양을 위해 기준금리를 내릴 것이라는 관측이 유력하다. 강승원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달 발표될 경제지표들이 크게 부진할 것으로 추정되는 만큼 한은이 금리 인하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안예하 키움증권 연구원도 “코로나19로 국내외 경제주체들의 심리가 얼어붙은 점을 고려해 한은이 금리를 내릴 것”이라고 했다.

코로나19 사태가 더 확산하면 한은이 이달 임시 금통위를 열어 금리 인하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한은은 글로벌 금융위기가 촉발된 2008년 10월 임시 금통위를 열어 기준금리를 0.75%포인트 내렸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지난달 임시 금통위 개최 가능성에 대해 “필요한 조치를 다 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한은이 국채를 추가 매입하는 등의 방식으로 양적 완화에 나설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정부가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을 예고하면서 올해 발행될 적자국채 규모가 기존 60조원에서 68조원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시장에 국채 공급이 늘면 시장금리가 치솟아(채권가격 하락) 민간의 소비·투자 활동을 위축시키는 이른바 ‘구축 효과’ 우려가 커질 수밖에 없다. 한은이 이 같은 구축 효과를 차단하고 통화정책 파급 경로를 정비하기 위해 국채 매입에 나서지 않겠느냐는 관측이다.

한은은 지난해 발표한 ‘2020년 통화신용정책 운영 방향’에서 “시장 상황 변화에 신축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국채 보유 규모를 확대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와 2016년 미국 대통령 선거 이후 ‘트럼프 쇼크’로 국채 금리가 치솟았을 때 한은은 시장 안정 목적으로 국채를 사들인 바 있다. 안재균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기준금리가 낮아지는 등 통화정책 여력이 줄고 있어 양적 완화 등 비전통적 통화정책을 꺼낼 가능성이 커졌다”고 말했다.

김익환 기자 lov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