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30% 소득공제 등 혜택 다양…3∼4월 가맹점 집중 모집

강원도가 모바일 결제가 되는 강원상품권을 시범 도입해 2일부터 출시한다.

결제 수수료 0%, 5∼10% 할인구매…모바일 강원상품권 2일 출시

기존 종이 상품권에 모바일 상품권이 더해져 구매(충전), 결제방식이 다양해지고 편리해진다.

도민은 물론 관광객은 금융기관 방문 없이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으로 강원상품권 전용앱이나 기존 은행앱을 내려받을 수 있다.

앱을 통해 모바일 상품권을 구매한 후 가맹점에 비치된 QR코드를 스캔, 결제하면 된다.

소비자는 5∼10% 할인구매 및 연말정산 시 30%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가맹점은 매출액에 상관없이 가입·결제 수수료가 0%이다.

상품권 결제 매출이 늘면 늘수록 카드 수수료 등 경영비용이 줄게 되며, 금융기관을 방문할 필요 없이 계좌 환전이 가능하다.

모바일 강원상품권은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이 운영 중인 제로페이 포인트 결제 시스템을 이용한다.

기존 강원상품권 가맹점과 제로페이 가맹점(백화점, 대형할인점, 유흥업소 등 제외)과 통합 운영된다.

모바일 결제 환경이 조기에 정착되도록 3∼4월 중 모바일 가맹점 모집을 추진하고서 5월 1일부터 본격적으로 발행한다.

현재 도내 강원상품권 가맹점은 2만7천여개소이며, 제로페이 가맹점은 5천600여개소이다.

도는 앞서 지난해부터 전자상품권을 도입하고자 관련 조례·규칙을 개정했다.

올해 2월에는 강원지방중소벤처기업청 등 5개 기관단체와 업무협약을 하고 가맹점 확대, 홍보 활동 등 상호협력하기로 했다.

노명우 도 경제진흥국장은 1일 "올해 4만개를 목표로 가맹점 모집을 추진하는 등 도입 초기 가맹점 부족에 따른 불편함을 최소화하겠다"며 "지역자원을 역내 순환촉진 시켜 코로나19 등으로 침체한 강원경제 및 강원상품권 활성화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