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로 인해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커지는 가운데 정부가 중소사업장과 생활밀착공간에서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중소기업의 기술개발(R&D) 지원에 나선다.

중소벤처기업부는 ‘미세먼지저감 실용화 기술개발사업’을 새롭게 도입하며 예산 106억원을 투입한다고 26일 밝혔다. 27일부터 중소기업의 R&D 지원 신청을 받는다.

중견기업이나 대기업이 대기환경산업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데 따른 조치다. 중기부에 따르면 현재 국내 대기환경산업 시장에서 중견기업과 대기업의 숫자는 9%에 불과하지만 이들의 매출은 전체의 78%에 달한다. 대기환경산업에 진출한 중소기업의 45.6%가 평균 매출이 10억원 이하일 정도로 영세한 상황이다.

이에 중기부는 대기환경산업에서 기술개발을 원하는 중소기업에 과제당 최대 1년 동안 2억5000만원 이내의 기술개발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R&D 지원 대상을 오염물질 배출량이 연간 10t 미만인 중소제조사업장과 '실내공기질 관리법'을 적용받는 25개 다중이용시설, 학교, 음식점에 해당하는 저감기술로 한정했다.

실용화 기술개발에 적용 가능한 △고정오염원 1차 배출 저감 △고정오염원 2차 생성 저감 △실내 미세먼지 탐지 △실내 공기 정화 △실내 공기질 관리 △개인착용형 노출저감 기구 등 6개 기술이 지원 대상이다. 코로나19 등 신종 전염병 확산에 따른 호흡기 관련 개인 위생이 강화됨에 따라 위생마스크와 같은 ‘개인착용형 노출저감 기구’도 전략 기술에 포함시켰다.

이 사업을 통해 개발된 기술의 우수성이 입증될 경우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사업화 정책자금 및 기술보증기금 등의 사업화 자금을 연계해 지원한다. 기술개발 성공과제 중 우수 결과물을 보급하고 확산키시기 위해 과제당 최대 6억원을 지원하는 환경부의 ‘혁신설비 사업화 지원사업’과도 연계해 지원할 예정이다.

서기열 기자 phil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