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CU·GS25, 코로나19 어려움 겪는 가맹점주 지원책 마련(종합)
편의점 회사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는 가맹점주를 위해 지원책을 내놓고 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GS25를 운영하는 GS리테일은 코로나19로 휴업한 점포를 대상으로 도시락과 김밥, 과일 등 신선삭품에 대해 휴업 당일과 다음날까지 폐기 비용을 지원한다.

GS25는 또 휴점 후 발생할 수 있는 매출감소에 대응하기 위해 휴점 점포를 위한 판촉 예산도 편성했다.

이 예산은 해당 점포만을 위한 단독 행사와 이벤트를 위해 사용된다.

GS25는 앞서 이달 19일 대구, 경북 지역 약 1천300개 점포에 마스크와 손소독 티슈 등 위생용품 키트를 무상 지원했으며 전국 영업관리 직원에게도 마스크와 손소독제를 지급했다.

또 마스크 수요가 폭증한 대구, 경북지역에는 전날부터 마스크 30만장을 우선 공급했다.

편의점 CU·GS25, 코로나19 어려움 겪는 가맹점주 지원책 마련(종합)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도 가맹점주와 중소협력사를 위한 지원책을 내놨다.

휴업 점포에는 도시락과 주먹밥, 샌드위치 등 간편 식품을 대상으로 한 기존 지원 제도와 별개로 휴업 당일과 다음 날까지 판매되지 않은 상품의 폐기금액을 본사가 전액 지원한다.

또 모든 점포에 손세정제를 지원하고 대구·경북 지역 점포에는 마스크, 손세정제 등 위생용품 추가 지원을 검토한다.

내수 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가맹점주에게는 '가맹점주 상생협력펀드'를 통해 생활안정자금 저리 대출을 지원한다.

이밖에 중소협력사에는 200여개 업체의 상품 거래와 물류 정산 대금 약 1천500억원을 평소보다 최대 2주가량 앞당겨 지급하는 등 이달 정산일부터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정산대금을 조기 지급한다.

이건준 BGF리테일 사장은 이날 전국 가맹점에 보낸 서신에서 "이 상황을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해 합리적인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GS25와 CU는 또 의심환자 방문이 있었던 것으로 보이는 점포도 본사가 비용을 부담해 방역하고 있다.

방역을 한 점포는 보건소 지침에 따라 24시간 휴업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