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정치국도 재정·통화 '쌍끌이' 부양책 시사
코로나19 충격에…중 인민은행 기준금리 조정 시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가 중국 경제에 큰 충격을 줄 것이라는 우려가 점차 커지는 가운데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급기야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까지 강력히 시사했다.

류궈창(劉國强) 인민은행 부행장은 22일자 관영 금융시보와 인터뷰에서 "수신 기준금리는 우리나라 금리 시스템에 있어 '배의 균형을 잡아주는 돌'(壓艙石)과 같은 역할을 해 장기적으로 유지를 해야 한다"면서도 "앞으로 국무원의 판단에 따라 경제 성장과 물가 수준 등 기본 상황을 고려해 적기에 적절한 강도로 조정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류 부행장의 이런 발언은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제 충격 완화를 위해 인민은행이 조만간 기준금리를 인하할 수 있음을 강력히 시사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중국은 2015년 10월 이후 4년 이상 1년 만기 수신 기준금리와 대출 기준금리를 각각 1.50%와 4.35%로 유지하고 있다.

미중 무역전쟁의 여파로 급속한 경기 둔화 우려가 커지자 인민은행은 작년 8월부터 기준금리는 그대로 유지한 채 대출우대금리(LPR) 제도를 개편해 점진적인 시중 금리 인하를 유도해왔다.

중국은 지난 20일 사실상의 기준금리 역할을 하는 LPR를 0.10%포인트 인하하면서 본격적인 경기 부양 조치에 시동을 걸었다.

한편, 중국 지도부는 전날 당 정치국 회의를 열고 재정과 통화 등 모든 정책 수단을 동원해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제 충격에 대응하겠다는 방향을 제시했다.

정치국원들은 회의를 마치고 낸 성명에서 적극적인 재정정책을 더욱 적극적으로 해야 하고, 정책성 금융의 역할을 해야 한다"면서 "온건한 화폐 정책은 더욱 융통성 있고 적절해야 하고, 융자난을 완화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