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소셀 브라이트 HM1'…"모바일 고성능·멀티카메라에 최적화"

삼성전자는 감도(빛에 반응하는 정도)를 2배 이상 높인 모바일 이미지센서 '아이소셀 브라이트 HM1'을 출시했다고 12일 밝혔다.

"빛 감도 2배로"…삼성, 1억800만화소 노나셀 이미지센서 출시
아이소셀 브라이트 HM1은 0.8㎛(마이크로미터) 크기의 작은 픽셀 1억800만개를 1/1.33인치 크기에 구현한 제품이다.

숫자 9를 뜻하는 그리스어 '노나(Nona)'셀 기술이 처음 적용됐다.

노나셀은 어두운 환경에서 9개 인접 픽셀을 하나의 큰 픽셀처럼 동작하게 하는 기술이다.

4개의 픽셀을 하나의 픽셀처럼 활용하는 '테트라(Tetra·숫자 4)셀'보다 빛을 2배 이상 많이 받아들인다.

특히 픽셀 간 분리막을 만드는 특허 기술인 '아이소셀 플러스'를 적용해 노나셀 기술로 발생할 수 있는 인접 픽셀 간 간섭과 빛 손실, 산란 현상을 방지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신제품은 어두운 환경에서 0.8㎛ 크기의 작은 픽셀을 2.4㎛의 큰 픽셀처럼 활용해 고감도 촬영이 가능하다"며 "감도가 높을수록 어두운 곳에서도 밝은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빛 감도 2배로"…삼성, 1억800만화소 노나셀 이미지센서 출시
삼성전자에 따르면 이번 제품은 최대 8K(7680x4320) 해상도로 초당 24프레임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으며 화면을 최대 3배까지 확대해도 화질 저하 없이 촬영하는 이미지를 볼 수 있다.

이밖에 '스마트 ISO', '실시간 HDR', '전자식 이미지 흔들림 보정(EIS)' 등 최신 이미지센서 기술이 탑재됐다.

삼성전자 시스템LSI 사업부 센서사업팀 박용인 부사장은 "아이소셀 브라이트 HM1에 내장된 노나셀 기술은 어떠한 환경에서도 생생한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