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확산 여파로 가동을 중단했던 전자산업 공장들이 10일 생산 재개에 들어간다. 중국에 있는 부품공장들이 멈춰서면서 정지하게 된 현대·기아차 공장도 이번주 안에 다시 재가동할 전망이다.

우한 폐렴 확산 방지를 위해 20여개 성과 도시가 춘제(중국의 설) 연휴를 9일까지 연장하면서 일부 한국 기업 공장도 생산 차질이 불가피했다. 그러나 이번주부터는 직원이 현장에 복귀하는 만큼 관련 공장들이 다시 돌아가기 시작할 전망이다. 다만 우한 폐렴 잠복기 격리 조치 등을 고려하면 정상화에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관측된다.

9일 전자업계에 따르면 중국 쑤저우 액정표시장치(LCD) 공장과 둥관 모듈 공장 가동률을 평소보다 낮춘 상태로 운영하던 삼성디스플레이는 현재 10일 정상 재개를 목표로 준비 중이다.

춘제 기간 최소인력으로 공장을 돌리던 중 연휴가 연장되면서 일부 라인 가동을 멈췄던 것을 다시 재개하는 수순을 밟기로 했다. 다만 지방 정부 지침이 달라 각각 협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옌타이와 난징 지역 모듈 공장 가동을 중단한 LG디스플레이도 10일 공장 가동을 재개한다는 방침이다. 인력 등을 고려해 순차적으로 가동률을 높여갈 계획이다.

춘제 기간 가동 중이던 광저우 LCD 공장 인력도 평소와 같이 운영하기로 했다.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양산 준비도 정상화할 수 있게 됐다.

LG화학의 난징 배터리 공장과 SK이노베이션의 창저우 배터리 공장도 10일 가동을 다시 시작한다. 최소 인원으로 일부 재가동을 시작할 계획으로 전해졌다.

다만 우한 폐렴 확산세를 고려하면 춘제 연휴가 끝나고 복귀하는 인력이 제한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평상시와 같이 공장이 정상화하는 데에는 시간이 다소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한 전자업계 관계자는 "10일 재가동을 시작하더라도 노동 인력 복귀가 관건"이라며 "우한 폐렴으로 인한 격리 인원 등이 발생했다면 가용인원이 많지 않아 정상화에 시간이 걸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인력 뿐 아니라 부품과 소재, 부자재 등 조달도 일부 차질을 빚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중국 곳곳에 유통상 변수가 산재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마비됐던 국내 자동차업계도 이번주 다시 시동을 걸기 시작한다.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7일 전주공장을 제외한 공장 가동을 중단한 현대차는 10일 국내 완성차 공장을 모두 멈춘다. 기아차도 10일에는 공장이 정지한다. 그러나 11일에는 팰리세이드와 GV80를 생산하는 현대차 울산 2공장과 K시리즈 등을 제작하는 기아차 화성공장에선 작업을 다시 시작한다. 12일에는 다른 공장들도 문을 열 계획이다. 현대·기아차의 중국 공장은 오는 17일에 재가동한다.

중국이 춘제(중국의 설) 연휴를 더 연장하지 않기로 함에 따라 국내 업체들도 한숨을 돌린 분위기다.

일각에서는 우한 폐렴으로 인한 수요 위축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반도체 기업의 경우 공장이 정상 가동하더라도 수요 업체인 스마트폰 업체와 서버업체가 정상화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우한 폐렴 사태로 인해 중국 경제가 휘청이며 세계 경기가 침체되면 관련 판매량 감소 현상이 불가피하다.

한편, 우한 폐렴이 확산되면서 주요 기관들은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잇따라 하향 조정하고 나섰다. 국제 신용평가회사 무디스의 자회사인 무디스 애널리틱스는 최근 발간한 보고서에서 올해 국내총생산(GDP) 기준 세계 경제의 성장률을 2.8%에서 2.5%로 낮췄다. 영국 경제 분석기관인 옥스퍼드 이코노믹스는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2.5%에서 2.3%로 낮췄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