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쇄 매장 재개장 기준·신종코로나 특성 등 담은 '가이드라인' 제정 검토
재계 "호텔업 마스크 부족", "완치 환자 혈액샘플 필요" 등 호소
신종코로나 관련 정부-경제단체·기업인 간담회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24개 기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과 관련한 특별연장근로를 신청했고, 현재까지 절반 가까이 허용돼 시행 중"이라고 7일 밝혔다.

두 사람은 이날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신종코로나 관련 경제단체·기업인 간담회 이후 기자들과 만나 "기업 요청이 있다면 국가 경제에 꼭 필요한 범위 내에서 고용노동부 장관이 유연히 판단해 승인조치를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상조 "24개 기업 신종코로나 특별연장근로 신청…절반 허용"
특별연장근로는 사용자가 특별한 사정이 있을 때 일시적으로 법정 노동시간 한도인 주 52시간을 초과하는 근무를 시킬 수 있는 제도다.

홍남기 부총리는 "여행업계 등에서 이번 사태로 지나친 불안감과 공포감이 경제에 과다한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의견이 나왔다"며 "관련 전문가가 방송 등에 나와 국민에게 정확한 상황을 상세히 설명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상조 정책실장도 "지난 4일 가동한 민간협의체를 통해 민간 분야의 의사, 제약업체 등 전문가들이 신종코로나의 특성과 예후, 특성 등에 대한 정보를 집적하고 신뢰할 만한 가이드라인을 국민에게 드리는 게 경제적 파장을 최소화하는 데 가장 중요하다는 데 의견이 일치됐다"고 덧붙였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호텔업과 관련한 건의 사항도 있었다고 홍 부총리는 소개했다.

그는 "객실에 비치할 마스크가 대량으로 필요한 호텔업과 같은 업종은 정부가 수급 대책을 마련할 생각"이라며 "철저한 방역을 전제로 신종코로나 우려에 따른 행사나 모임을 취소하지 말아 달라는 요청도 있어 이 문제를 진중히 검토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민간기업의 행사는 강요할 수는 없지만, 공공부문 행사는 철저한 방역을 전제로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며 "어제 문재인 대통령의 부산 행사도 마스크를 끼고 원만히 진행한 바 있다"고 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확진자가 방문한 업체나 매장이 일시 폐점했다가 다시 개점하는 데 유예 기간을 얼마나 두어야 하는지 등 명확한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에 홍 부총리는 "보건복지부와 방역본부가 상의해서 지침을 마련하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답했다"고 전했다.

치료제 개발을 위해 완치 환자의 혈액 샘플이 필요하다는 요청도 있었다고 한다.

홍 부총리는 "혈액 공급이라 신중해야 하지만 바이러스 치료제 개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보고 완치 환자의 동의가 있다면 제공할 수 있도록 협의해 나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 공항 이용료나 시설사용료, 재산세 등 부담이 크다는 건의도 있어 유예나 감면을 검토하겠다고 홍 부총리는 덧붙였다.

이날 정부가 발표한 대출 연장, 신규 자금 공급, 자동차 부품 조달 등에 대한 건의도 간담회에서 나왔다.

홍 부총리는 "추가로 할 수 있는 부분을 검토할 것"이라고 했다.
김상조 "24개 기업 신종코로나 특별연장근로 신청…절반 허용"
김상조 정책실장은 "정부의 다양한 정책이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며 "조만간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현장 실무자(공무원)의 '적극행정 면책 제도' 활성화 방안을 강구해 의결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김 실장은 "국민이 가장 불안해하시는 분야가 어린이집이 문을 닫았을 때 돌봄 서비스"라며 "정부도 휴가제도, 단축제도를 도입 중인데 기업도 적극적으로 협력해 달라고 부탁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