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부품공장 휴업 길어져…한국GM·기아차도 곧 재고 부족
국내 생산 늘려도 장기화 우려 커져…대중국 부품 수출 업체도 '막막'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 코로나)으로 인한 충격이 국내 자동차 산업 전반으로 확산하고 있다.

중국산 자동차 부품 공급 차질로 쌍용차와 현대차가 공장 가동을 중단한 데 이어 르노삼성차도 다음 주 휴업에 들어간다.

기아차와 한국GM도 다음 주에는 생산 중단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부품업체들도 덩달아 문을 닫는다.

현대·쌍용에 르노삼성차까지 멈춰…부품업체도 줄줄이 중단(종합2보)
◇ 르노삼성차도 내주 공장가동 중단 검토…기아차·한국GM도 임박
르노삼성차는 중국산 '와이어링 하니스'(wiring harness) 부품 재고가 소진되는 11일께부터 2∼3일 공장가동을 중단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5일 밝혔다.

르노삼성차 관계자는 "중국 협력업체가 춘제 연휴가 끝나는 10일 이후 공장을 가동할 계획이라고 알려왔지만 공장을 재가동하는 데 2∼3일 준비 시간이 걸려 단기간 공급 차질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르노삼성차는 부품 공급이 정상화될 때까지 2∼3일 정도 휴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현대차와 쌍용차도 중국산 '와이어링 하니스' 공급 차질로 4일부터 휴업에 들어갔다.

현대·쌍용에 르노삼성차까지 멈춰…부품업체도 줄줄이 중단(종합2보)
현대차는 단계적으로 라인 가동을 중단해서 7일부터는 국내 모든 공장 문을 닫는다.

현대차가 파업이 아닌 부품 공급 차질로 생산을 중단한 것은 1997년 외환위기 때 만도기계 공급중단에 따른 휴업 이후 23년 만에 처음이다.

기아차도 다음 주에는 비슷한 상황이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현대기아차는 신입사원이나 승진자 연수 등 단체 행사도 모두 무기한 연기해뒀다.

한국GM도 공식적으로는 "장기화하면 영향이 있기 때문에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하지만 사정이 딱히 다르지 않다.

이들은 특근을 하지 않거나 일부 생산을 감축하는 방식으로 최대한 버티는 것으로 보인다.

한국GM은 다른 업체들보다 설 연휴 후 이틀 늦게 공장을 가동한 터라 재고 여유가 있을 수 있지만 중국에서 와이어링 하니스를 공급받는 구조는 거의 같기 때문이다.

글로벌 공급망을 활용할 수 있겠지만 항공기로 들여오면 물류비용이 너무 많이 들기 때문에 한계가 있다.

현대·쌍용에 르노삼성차까지 멈춰…부품업체도 줄줄이 중단(종합2보)
◇ 부품업체들도 공장 세웠다…와이어링 등 업체는 증산
완성차 업체 공장 가동이 중단되면 부품업체들도 휴업할 수 밖에 없다.

현대모비스도 현대·기아차에 납품하는 모듈 공장을 세웠다.

금호타이어도 이번 주말 광주, 평택, 곡성 공장 문을 닫는다.

생산해봐야 납품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광주와 평택에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가 나온 점도 고려됐다.

한국타이어도 생산 물량을 줄였다.

대기업과 대형 협력업체들은 생산 중단을 버텨낼 수 있지만 문제는 2차, 3차 등 수직으로 연결된 영세 업체들이다.

이번 사태가 장기화하면 줄도산 우려가 있다.

반면 와이어링 하니스를 생산하는 업체들은 국내 공장 증산에 나섰다.

현대차에 와이어링 하니스를 공급하는 경신은 주 52시간 이상 근무를 시킬 수 있도록 특별연장근로 신청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THN 관계자는 "서울 사무직까지 다 공장으로 와서 생산량을 최대한 늘리고 있다"고 말했다.

실린더 헤드커버, 외장램프, 윈도 모터 생산 업체들도 특별연장 근로 신청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 1주 내 끝나면 만회 가능…장기화시 피해 눈덩이
업체들은 일단 중국 공장이 10일에 가동될 것으로 보고 휴업기한을 다음주 초까지로 잡아놨다.

전문가들은 예상대로 된다면 큰 피해는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팰리세이드, GV80 등 인기 차종은 대기가 길어지겠지만 다른 차종은 판매용 재고가 있고, 생산공백도 특근 등을 통해서 메울 수 있다"며 "그러나 사태가 장기화한다면 손실을 피할 수 없다"고 말했다.

삼성증권 임은영 애널리스트는 보고서에서 "1주일 이내 가동 중단은 특근으로 충분히 만회할 수 있고, 인기차종 위주로 생산하면서 재고를 조정할 수 있는 점은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중국 정부가 연휴를 연장하거나 지방을 다녀온 직원은 격리 기간을 두도록 하면 생산 정상화 시기는 멀어진다.

와이어링 하니스는 국내와 동남아 생산을 늘려도 중국 생산량의 20∼30% 정도밖에 채우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나라가 수입하는 와이어링 하니스의 87%는 중국산이다.

현대·쌍용에 르노삼성차까지 멈춰…부품업체도 줄줄이 중단(종합2보)
전체 차 부품 수입액의 31%가 중국산임을 감안하면, 설사 와이어링 하니스 공급이 해결된다고 해도 첩첩산중이다.

르노삼성차 관계자는 "중국산 부품 의존도가 낮고 일본이나 멕시코 등 르노그룹의 글로벌 협력업체에서 부품을 받고 있어서 상대적으로 피해가 적다"며 "그러나 다른 중국산 부품으로까지 파장이 확대되면 세계 모든 자동차 업체와 마찬가지로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세계 차 산업 전반에 충격…중국으로 부품 수출업체도 타격
중국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는 이미 세계 자동차 산업 전반에 영향을 주고 있다.

IHS 마르키트는 중국의 올해 1분기 자동차 생산(중대형 상용차 제외)이 170만대로 1년 전에 비해 32% 급감할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 춘제 연휴 연장으로 닛산, 혼다, 르노, GM 등이 중국 공장을 모두 가동하지 못하는 상태다.

우한은 중국 자동차산업 중심지 중 한 곳이다.

국내에서 중국으로 부품을 수출하는 업체들도 어려운 상황이다.

유럽이나 미국에 공장을 둔 자동차 업체들도 여유롭게 있을 수 없다.

지금은 동유럽, 멕시코 등에서 와이어링 하니스를 조달하고 있어서 한국 업체들처럼 곧바로 영향을 받지는 않지만 다른 부품 재고가 떨어질 수 있다.

보쉬 등 세계적인 부품사들이 중국 여러 군데에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