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의 가장 큰 경쟁력은 가격이었다. 대량 구매를 통해 가격을 낮추며 20여 년간 국내 유통산업을 이끌었다. 하지만 최근 몇 년 새 가격 경쟁력을 잃으며 온라인과의 경쟁에서 밀리고 있다. 소비자들은 더 이상 할인점이라고 할 수 없는 마트에 갈 이유가 없게 됐다.

마트는 출구를 찾기 시작했다. 그중 하나가 ‘해외 상품’이다. 쿠팡, G마켓에 없는 새로운 해외 상품을 들여와 새로운 경쟁 구도를 형성하기 시작했다.
종합상사된 마트, 온라인몰에 없는 해외 상품 판다
이마트, 수입상품 쿠팡에도 판매

이마트 관계자는 3일 “영국 포트메리온의 테이블 웨어 브랜드 로열우스터 상품설명회를 이달 말 이마트 본사에서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포트메리온은 국내 소비자에게 인기있는 프리미엄 식기를 주로 판매하는 회사다. ‘보타닉가든’이란 브랜드가 국내에 가장 잘 알려져 있다. 이마트는 보타닉가든과 전혀 다른 느낌의 로열우스터를 들여와 국내에서 독점으로 판매할 계획이다. 이마트에서만 판매하지 않는다는 점이 독특하다. 경쟁 유통회사에도 공급하기로 했다. 백화점, 아울렛, 온라인 쇼핑몰 등 경쟁하는 다른 유통 채널을 통해서도 판매할 예정이다. 이달 말 상품설명회에 롯데쇼핑, 현대백화점 등 유통 대기업뿐 아니라 쿠팡, 11번가 등 e커머스(전자상거래) 관계자도 초청할 계획이다.

이 관계자는 “과거 무역상사가 했던 역할을 이마트가 하는 것”이라며 “글로벌 네트워크가 갖춰져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라고 말했다. 이마트는 현재 미국 중국 베트남 일본 등 4개국에 77명의 해외 소싱담당 바이어를 두고 있다.

이마트는 해외 상품과 관련해 또 다른 ‘실험’도 하고 있다.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 와디즈에 스페인 스니커즈 브랜드 ‘쎄티’를 지난달 선보였다. 마트가 비주력 상품인 스니커즈를 마트가 아닌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에 내놓은 것은 처음이다. 이선근 이마트 해외소싱 담당은 “마트 상품은 식품이고, 마트 상품은 마트에서만 판매한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싶었다”고 말했다.

소비자 반응도 좋다. 출시 사흘 만인 지난 2일 목표금액인 2000만원을 달성했다.

“새우깡 10원 싸게 파는 전략은 폐기”

롯데마트는 2017년 해외 소싱 전담 조직을 구성했다. 현재 인력을 12명까지 늘렸다. 이들 해외 바이어는 ‘차별화된 상품’을 들고 왔다. 작년 초 선보인 아르헨티나 붉은새우가 대표적이다. 가져오자마자 불티나게 팔렸다. 45t 분량이 금세 동났다. 가격은 기존 동남아시아 새우보다 28% 저렴하지만 크기는 훨씬 컸기 때문이다. 롯데마트는 추가로 150t을 확보해 이달 판매할 계획이다.

통째로 해외 브랜드 판권을 가져오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오는 5월 수입 완구를 들여오기 위해 독일 등 유럽 기업 관계자들과 만나고 있다. 롯데마트는 독일 드러그스토어 1위 기업 dm의 자체상표(PB) ‘발레아’ 화장품의 국내 판권을 확보해 지난 1월 독점 판매하기도 했다.

윤병수 롯데마트 MD본부 해외소싱부문장은 “새우깡, 신라면 같은 상품을 10원 더 싸게 판매하는 과거 마트의 전략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고 말했다.

소비자도 해외 상품 요구

소비자도 마트에 해외 상품을 늘릴 것을 원하고 있다. ‘평범한’ 상품이 아닌, 기존에 보지 못했던 ‘특별한`’ 상품이 인기를 얻는 이유다.

홈플러스는 작년 말 스위스 초콜릿 시장 1위 브랜드 ‘프레이’를 내놨다. 이 상품은 한 달 만에 4만5000여 개가 팔렸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스위스 여행을 가는 많은 사람이 프레이 초콜릿 박물관에 들러 초콜릿을 사온다”며 “프레이 초콜릿을 알고 있는 사람들이 국내에 제품이 나오자 특히 좋아한다”고 전했다.

안재광 기자 ahnj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