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신용정보원, 금융빅데이터센터 신설
한국신용정보원이 31일 금융빅데이터센터를 신설하고 센터장과 부센터장(CTO·Chief Technology Officer)을 임명하는 조직개편을 실시했다.

기존 정보분석부를 확대 개편한 금융빅데이터센터는 ▲데이터전략팀 ▲데이터보호평가팀 ▲빅데이터기술 ‧ 분석팀 ▲데이터융합지원팀 등 4개팀 21명으로 구성된다.

데이터전략팀은 유통 ‧ 활용되는 금융데이터의 표준 및 품질관리체계 수립, 마이데이터 지원센터 운영, 신규 데이터 발굴 등 데이터 이용 활성화 기반을 마련한다. 데이터보호평가팀은 금융권의 정보활용 ‧ 관리실태 상시 평가 및 컨설팅, 동의서 등급제 업무 등을 담당한다.

빅데이터기술 ‧ 분석팀은 빅데이터 기술의 학계 ‧ 산업계 공유 확산 등 데이터 생태계 조성 촉진에 집중한다. 데이터융합지원팀은 금융분야 익명조치 적정성평가위원회 구성 및 적정성 평가 실시, 가명정보 결합 지원 ‧ 컨설팅 수행 등 데이터 전문기관의 역할을 적극 수행할 예정이다.

금융빅데이터센터를 이끌어갈 센터장으로는 심현섭 본부장을 선임했다. 심 신임 센터장은 서울대 법대 졸업 후 한국신용정보(NICE평가정보)와 은행연합회에서 실무 경험을 쌓았다. 신용정보원 경영전략본부장을 역임하면서 금융데이터의 활용 및 전략 관련 최고의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다.

부센터장에는 삼성SDS 정보기술연구소, 한국IBM 등에서 근무한 정보기술 활용과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인 이동렬 박사를 임명했다.

신현준 신용정보원장은 "신용정보법 개정으로 종합신용정보집중기관이자 데이터전문기관으로서 신용정보원의 역할이 대폭 강화됐다"면서 "빅데이터센터 신설로 향후 전개될 데이터 경제를 효과적으로 준비하고 핵심과제를 실행할 조직 기반이 마련된 만큼 이해관계자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윤진우 한경닷컴 기자 jiin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