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사업자 해운대엔 40MW, 기장엔 500MW 풍력단지 추진
해운대 청사포 어민들은 동의, 기장은 "어장 파괴" 반발
환경단체 일부는 "환경 훼손", 탈원전 단체는 "찬성" 입장
부산 해운대·기장 풍력발전 놓고 쪼개진 어민·환경단체
부산 해운대 청사포 앞바다에 대형 풍력발전설비를 설치하는 사업이 추진된다.

29일 부산시와 해운대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하는 민간업체 '지윈드스카이'가 청사포 앞바다에서 연간 40㎿ 규모 해상풍력 설비를 조성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17년 산업자원부로부터 풍력발전사업허가를 받았고, 해안에 8기의 풍력 발전 설비를 설치하려고 계획하고 있다.

청사포 일대 4개 어촌계로부터 지난해 말 사업 동의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업체 측은 문화재 지표 조사·군전파영향평가 협의·해양환경영향조사 등을 완료했고 해상교통안전진단 최종 보고회 단계를 남겨두고 있다고 밝혔다.

해운대구로부터 공유수면사용 점용허가를 받으면 올해 안에 착공도 가능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풍력발전사업은 2014년 고리원전 1호기 폐로 논의가 이뤄지며 대안 전력사업으로 추진됐다.

지윈드스카이는 기장 앞바다에도 500MW 발전 규모 풍력발전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아직 사업허가는 받지 않았지만, 지역 어촌계를 상대로 설득 작업을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청사포 지역과 달리 기장 어민들은 사업 추진반대 목소리가 강한 상태다.

기장지역 일부 어촌계 어민들은 해상풍력대책위원회를 꾸리고 풍력사업 백지화 운동도 하고 있다.

부산 해운대·기장 풍력발전 놓고 쪼개진 어민·환경단체
천대원 해상풍력대책위 사무국장은 "기장 해안은 미역·다시마 생산지이고 어민의 생계터전이자 해양관광자원으로서 미래 가치가 큰 곳"이라면서 "소음 진동, 해양생태계 파괴 우려가 있는 데다 풍력발전이 설치되는 수심 35∼50m는 연안어업이 이뤄지는 곳으로 특정 사업체에 이익을 주는 것은 말도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기장군도 사업을 진행하려면 어민들과 충분한 협의가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지윈드스카이 한 관계자는 "기장에는 18개 어촌계가 있는데 일부로부터 동의를 얻었고 나머지 어촌계를 대상으로도 설득작업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풍력발전사업을 두고 환경단체는 입장이 갈린다.

해양생태계 보호에 방점을 주는 단체는 반대 목소리를, 탈원전·친환경 재생에너지 전환 운동을 하는 단체는 사업에 찬성한다.

부산환경운동연합의 한 관계자는 "저희 내부에서도 다양한 목소리가 있는 것이 사실"이라면서 "하지만 부산은 고리원전도 있고 사용후핵연료 문제도 심각한데 대안은 없는 상태라 에너지 전환이 필요하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