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단체활동 자제 권고…해외 영업점 수시 점검회의
기업은행 우한분행은 연휴로 영업중단 상태…직원 일부 곧 귀국
은행도 신종코로나 '비상대응'…세정제 비치·마스크 착용(종합)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이 확산함에 따라 고객들이 많이 찾는 은행들도 비상대응 체계에 들어갔다.

28일 은행권에 따르면 정부가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를 '주의'에서 '경계'로 격상함에 따라 각 은행도 비상대책위원회와 종합상황반을 설치하고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

은행들은 영업점에 고객용 손 세정제와 비접촉식 체온계, 감염 예방 수칙 배너 등을 비치하고, 근무 직원의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했다.

방문 고객에게 마스크를 제공하는 곳도 있다.

또 직원들의 단체활동을 자제하도록 하고, 공항이나 외국인 밀집 지역 소재 영업점에 근무하는 직원들에게는 더욱 세심한 주의를 당부했다.

KB국민은행의 경우 해외 영업점 관할 부서에서 수시로 비상점검회의를 열고 비상연락체계를 가동하고 있다.

특히 중국 주재 직원과 가족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우한 인근 지역의 방문과 중국 지역의 행사는 참가를 자제하도록 했다.

안전 문제와는 별도로 자산관리(WM) 부문에서는 이번 바이러스의 확산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긴밀히 점검하고 모니터링하고 있다.

KEB하나은행은 이날 지성규 행장을 위원장으로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내부 위기대응 단계를 '경계' 단계로 올렸다.

하나은행의 내부 위기대응 단계는 관심-주의-경계-심각으로 구성된다.

중국 현지법인은 자체적으로 5단계의 자체 위기대응 체계를 가동해 시행 중이다.

신한은행도 지난 23일부터 코로나바이러스 관리대책반을 가동하고 있다.

전 직원 마스크 착용을 원칙으로 하되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적용하기로 했다.

우리은행은 최근 중국 여행을 다녀온 직원들을 파악해 감염이 의심될 경우 조치하기로 했다.

외국인 특화점포와 병원 입점 점포, 임산부 근무 점포의 직원들은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고객을 응대하도록 했다.

NH농협은행도 이날 오전 은행장 주관으로 전국 영업본부장 대상 화상회의를 실시했다.

농협은행은 연휴 기간 중국을 방문했던 직원은 출근을 금지하고 유급휴가로 처리하고, 직원이 감염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개인 휴가를 요청하면 사무소장이 허가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발원지인 중국 후베이(湖北)성 우한(武漢)시에는 국내 금융사 중 유일하게 IBK기업은행이 영업점을 두고 있다.

기업은행의 우한분행은 중국 춘제 연휴로 인해 지난 24일부터 영업을 중단한 상태다.

영업 중단 조치는 중국 정부의 연휴 연장 조치에 따라 내달 2일까지 이어진다.

우한분행에는 본점 파견 직원 2명, 현지 중국인 직원 19명이 근무 중이다.

직원 가족들은 사태 초기에 귀국했고, 직원 1명은 정부 전세기편으로 귀국할 예정이다.

분행장은 일단 현지에 남기로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