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연 "방사선량 인체에는 무해한 수준…원인 조사 중"
대전 시민·환경단체 "세슘 누출 원자력연구원 해체해야"
대전 한국원자력연구원 내 시설에서 세슘 등 방사성 물질이 누출된 것과 관련, 지역 시민·환경 단체가 연구원을 해체할 것을 요구하는 등 강력 반발하고 있다.

충청지역 52개 시민·사회단체와 정당 등으로 구성된 '핵 재처리 실험 저지 30㎞ 연대'는 23일 연구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연구원 자체 방사능 검사에서 고농도의 방사성 물질이 검출됐음에도 시민들에게 즉각 알리지 않았다"고 규탄했다.

이들은 "세슘 134와 137, 코발트 60은 자연 상태에서는 나올 수 없는, 핵분열 과정에서만 만들어지는 인공 핵종"이라며 "이 핵종들이 유출된 과정이 정확히 밝혀지지 않는다면 연구원은 폐쇄돼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실제로 얼마나 고농도의 양이 얼마 동안 흘러나갔는지 알 수 없다"며 "평균치나 기준치 따위로 속이지 말고, 자연계에 없는 핵종이 어떻게 왜 검출됐는지 명백히 밝히라"고 촉구했다.

대전 시민·환경단체 "세슘 누출 원자력연구원 해체해야"
인근 주민 안홍래씨는 "뉴스를 보고 밤새 한숨도 못잤다"며 "고준위 핵폐기물을 다루는 파이로 프로세싱 시설(사용후 핵연료 재처리 시설)도 아닌 저준위 액체 방사성폐기물을 처리하는 시설에서 세슘이 나왔다는 것이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대전충남녹색연합과 대전환경운동연합도 공동 성명을 내고 원자력연구원 내 시설들에 대한 전수조사를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연구원은 자연증발시설은 저준위 방사성 폐기물을 처리하는 시설로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다고 주장해 왔지만 이제는 믿을 수 없게 됐다"며 "2017년 방사성 폐기물을 무단 배출한 사건이 반복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이어 "세슘137 핵종이 만약 우수관을 통해 관평천으로 흘러 들어갔다면 대전 시민뿐만 아니라 금강을 농업용수로 사용하는 충남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며 "즉각 역학조사를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원자력연구원은 정문 앞 하천 토양에서 채취한 시료에서 세슘137 핵종의 방사능 농도가 최근 3년간 평균(0.432Bq/㎏)의 59배에 달하는 25.5Bq/㎏까지 치솟은 것을 지난 6일 확인했다.

이에 내부 66개 지점을 정밀 조사했더니 자연증발시설 옆 맨홀 주변 하천토양에서 세슘137 핵종의 방사능 농도가 최고 138Bq/㎏로 나타나 지난 21일 원자력안전위원회에 보고했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국내 토양에서 검출된 세슘의 최고 농도는 252Bq/㎏이다.

연구원 관계자는 "발원지로 추정되는 맨홀 내부의 최대 방사선량은 시간당 3.4마이크로시버트(μ㏜) 정도로 인체에는 무해한 수준"이라며 "검출 농도가 평소보다 이례적으로 높게 나온 것에 대해서는 원자력안전위원회와 함께 토양 시료를 채취해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