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 일화 소개 "일본서 번 돈 2.5배 한국에 투자"

롯데그룹 창업자인 신격호 명예회장이 한국에서 하고 싶었던 사업은 정유와 제철 사업이었다고 황각규 롯데지주 대표이사(부회장)가 20일 소개했다.

황 부회장은 이날 신 명예회장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 아산병원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하며 "(신 명예회장이) '정부에 정유사업을 하겠다고 제안했지만 아쉽게도 롯데가 되지 않고 LG가 가져갔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정유·제철 사업 원했지만…꿈 접었던 신격호
그는 "(신 명예회장이) 그 뒤에는 제철 사업을 하고 싶어 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제철소를 세우고 싶었던 꿈도 이뤄지지 않았다.

황 부회장에 따르면 1960년대 후반 롯데는 제철 사업을 하기 위해 50명으로 태스크포스(TF)를 꾸리고 정부에 제안했지만, 제철 사업은 국가 주도로 해야 한다는 정부 결정에 무산됐다고 한다.

황 부회장은 "TF 50명이 검토했던 사업 보고서를 그대로 정부에 준 것 같다.

아무래도 포항제철이 가지고 있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고(故) 박태준 포스코 명예회장과 신 명예회장은 서로 가까운 사이였다.

정유 사업과 제철 사업 계획이 모두 무산된 후 등장한 프로젝트가 소공동 롯데호텔과 쇼핑센터다.

황 부회장은 롯데백화점이 롯데쇼핑으로 이름 붙여진 비화도 소개했다.

당시 일본 자금으로 투자한 법인이어서, 외국 법인은 소매업을 못 하게 돼 있는 외국인투자법에 따라 백화점이라는 이름을 붙일 수 없었다는 것이다.

소공동 롯데 쇼핑센터와 호텔 건립에는 당시 돈으로 4억달러가 투자됐다.

황 부회장은 "당시 경부고속도로 준공 금액과 맞먹는 규모"라며 "1978년 기록에 의하면 당시 국내 외국인 직접투자의 70%가 롯데가 일본에서 한국으로 가져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롯데가 일본에서 설립된 이후 1970년대까지 벌어들인 자기자본이 170억엔 정도인데 당시 한국에 투자한 돈이 400억엔"이라면서 "모아 놓은 돈의 2.5배를 한국에 투자한 셈인데, 이는 상당한 도전의 역사"라고 강조했다.

신 명예회장은 '즐거움'을 줄 수 있는 건물을 짓고자 했다.

대표적인 사례가 롯데월드타워다.

황 부회장은 "명예회장께 '100층 이상 건물은 건축비가 많이 들고 채산성이 없으니 아파트를 지으면 더 좋지 않겠느냐'는 이야기도 했다"면서 "그러나 신 명예회장은 '경제성은 좋을지 모르지만, 외국인들이 대한민국에 방문했을 때 고궁만 보여줄 수 없다'고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역작을 남기고 싶었던 꿈이 있으셨던 것 같다"고 고인을 회고했다.

황 부회장은 고인이 생전에 가장 좋아했던 말이 '도전'이었다고 전했다.

그는 "(신 명예회장은) 창업은 창조다.

도전을 멈추면 기업은 멈춤(그만)이다.

일하는 방식은 몰라도 되지만, 열정이 없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말을 많이 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황 부회장은 신 명예회장이 유언을 남겼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가족끼리 의논해서 이야기해야 할 부분"이라며 말을 아꼈다.

다만 신동빈 롯데 회장과 신동주 SDJ코퍼레이션 회장(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 간의 관계에 대해서는 "옆에 나란히 앉아 있으니 교감하지 않겠냐"며 여지를 남겼다.

정유·제철 사업 원했지만…꿈 접었던 신격호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