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힌드라 지원 요청에 정부 답변, 이달 말 이사회 전에 나올까
쌍용차, 3개년 정상화계획 세운다…'평택형 일자리'는 논란

쌍용차가 2022년 흑자를 목표로 3개년 정상화 계획을 세운다.

대주주인 마힌드라 측은 2천300억원 투자 의지와 함께 이 같은 경영 목표를 제시하며 정부에 지원을 요청했다.

정부는 대주주 책임을 강조하면서도 총선을 앞두고 자동차 산업 일자리가 흔들릴 우려에 부담을 느끼고 있다.

'평택형 일자리'가 거론되는 배경이기도 하다.

쌍용차 경영 정상화 의지를 밝힌 마힌드라와 청구서를 받아든 정부가 이달 말 이사회 전에 결론을 내릴지, 양측 '밀당'(밀고 당기기)이 길어질지 관심이다.

◇ "투자·제휴 통해 3년뒤 흑자 내겠다.

그러니 한국 정부도…"
쌍용차 이사회 의장인 파완 고엔카 마힌드라 사장은 16∼17일 방한해 쌍용차 노사와 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의 이동걸 회장,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이목희 부위원장,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문성현 위원장을 만나고 돌아갔다.
쌍용차, 3개년 정상화계획 세운다…'평택형 일자리'는 논란
마힌드라 측은 쌍용차에 자금을 투자하고 글로벌 업체(포드)와의 제휴를 통해 3년 뒤 흑자 전환을 시키겠다며 한국 정부에 지원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쌍용차 관계자는 19일 "고엔카 사장이 큰 그림을 얘기했으니 이제 쌍용차가 밑그림을 그리고 하나씩 끼워 넣기 위해 부문별로 계획을 세워 마힌드라에 보고할 것"이라며 "해외업체와 제휴가 결정되면 이것도 반영돼 최종 사업계획이 정해진다"고 말했다.

쌍용차는 당초 지난해를 흑자전환 원년으로 삼겠다는 목표를 세웠지만 티볼리 신차 판매 부진 등으로 오히려 적자 폭이 급격히 확대되고 경영난이 심화했다.

쌍용차는 작년 3분기까지 당기순손실이 1천855억원으로, 2017년(658억원), 2018년(618억원) 2년치를 합한 것보다 더 크다.

쌍용차는 2016년에 반짝 이익을 낸 이래 작년 4분기까지 12분기째 적자가 확실시된다.

쌍용차가 경쟁력이 있던 SUV 시장에 최근 신차가 쏟아져나오며 어려워졌고 전기차 개발 등도 늦었다.

현재 코란도 플랫폼으로 개발해 내년 출시 예정이다.
쌍용차, 3개년 정상화계획 세운다…'평택형 일자리'는 논란
◇ 정부·산은 쌍용차 지원에 '고심'…평택형 일자리가 해법되나
산은은 대주주가 책임을 다해야 한다며 선을 그어왔지만 이동걸 회장이 직접 고엔카 사장과 면담을 하는 모습에서 여지를 남겼다.

산은은 면담 후 자료를 내고 "쌍용차가 충분하고도 합당한 수준의 실현 가능한 경영계획을 통해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동참과 협조하에 조속히 정상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동안 산은은 한국GM과 쌍용차는 상황이 다르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한국GM은 2대 주주이지만 쌍용차는 채권은행일 뿐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정부로서는 쌍용차 경영난이 심화하면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과 일자리 문제가 커진다는 점을 외면하기는 어렵다.

이미 복직자 46명이 무기한 휴직 통보를 받은 상태다.

이들은 경사노위가 주도한 노노사정 합의로 복직시킨 해고자 119명 중 일부다.

당시 경사노위는 관계부처와 협의해 해고자 복직으로 생기는 회사의 부담을 줄이고 경영을 정상화하기 위한 지원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게다가 지금은 총선이 몇 달 후로 다가온 민감한 시기다.

그렇다고 지원에 나서자니 한국GM에 이은 또다른 선례가 돼 너도나도 정부에 기댈 것이란 우려 섞인 전망도 설득력이 있다.

기업의 경영 부실로 인한 문제에 왜 '세금 퍼주기'를 하냐는 것이다.
쌍용차, 3개년 정상화계획 세운다…'평택형 일자리'는 논란
이런 가운데 상생형 일자리인 평택형 일자리가 지원 명분으로 등장했다.

경사노위 쪽에서 제안이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쌍용차 노사는 단종된 투리스모를 생산하던 조립2라인에 평택형 일자리를 적용하는 방안에는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평택형 일자리로 중국 전기차를 생산하게 되면 쌍용차 자체 전기차 개발이 어려워지고 중국업체에 쌍용차의 도장 기술 등이 노출된다는 것이다.

또, 같은 공장에서 다른 임금을 받고 일하면 제2의 비정규직 갈등이 생길 것으로 우려했다.

쌍용차 노사는 평택항 쪽 부지에 전기차 공장을 만들고 현대차의 광주형 일자리와 비슷한 방식으로 운영하는 방안은 가능하다는 의견이다.

사실 상생형 일자리는 수도권엔 적용할 수 없는 정책이어서 정부도 고심 중이다.

고엔카 사장과 회동에서 논의가 있었을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거론되지 않았던 한 배경으로 보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