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지난 2일 신년 행사를 열고 ‘고객 중심의 조직 변화’를 다짐했다. KT 제공
KT는 지난 2일 신년 행사를 열고 ‘고객 중심의 조직 변화’를 다짐했다. KT 제공
KT는 차기 최고경영자(CEO)로 내정된 구현모 사장의 경영을 뒷받침하기 위해 지난 16일 2020년 조직개편 및 임원 인사를 했다. KT는 이번 조직 개선과 임원 인사를 통해 디지털 혁신을 위한 미래사업 추진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KT는 △빠르고 유연한 고객 요구 수용 △5세대(5G) 이동통신, 인공지능(AI) 기반의 디지털 혁신 가속화 △글로벌 수준의 준법경영 체계 완성에 초점을 맞춰 이번 조직개편을 추진했다. 다양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고객의 요구를 민첩하고 유연하게 상품 및 서비스에 반영하기 위해 고객 중심 조직으로 전환했다. 이를 위해 영업과 상품·서비스 개발로 나뉘어 있던 조직을 통합했다. 기존 커스터머&미디어부문과 마케팅부문을 합쳐 ‘커스터머(Customer)부문’을 신설하고, 소비자고객(B2C)을 전담한다.

일상에 새로운 기술인 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더해 고객의 생활과 기업의 업무환경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디지털 혁신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에 KT는 AI/DX사업부문을 신설해 5G 통신 서비스에 AI·빅데이터·클라우드·IoT 기술을 통합해 소비자 및 기업 고객의 디지털 혁신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이미 KT는 현대중공업, 삼성의료원 등과 제휴해 조선소, 병원 등의 업무환경을 혁신하고 있으며, 이번에 신설된 AI/DX융합사업 부문을 통해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KT는 미래를 위한 3대 핵심과제로 AI 및 클라우드 분야의 핵심인재 육성, 고객발 자기혁신, 그리고 사회적 가치를 선정했다. 3대 핵심과제는 CEO가 직접 주도하는데 이를 지원할 CEO 직속 조직으로 ‘미래가치TF’를 신설했다. 이번에 신설된 미래가치TF는 혁신의 컨트롤타워로서 KT의 변화를 이끈다.

공태윤 기자 true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