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새해 시작과 함께 많은 사람들이 크고 작은 계획을 세우지만 '작심삼일'에 그치는 경우가 많다. 은행들이 이런 고객들을 돕기 위해 잇따라 우대금리 적금을 출시해 눈길을 끌고 있다.

1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일부 은행들은 금연, 다이어트 등 고객이 새해에 세운 목표를 달성하면 우대금리 혜택을 제공하는 금융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우선 올해 금연 계획을 가지고 있다면 KEB하나은행과 BNK부산은행을 주목할 만하다.

KEB하나은행은 보건복지부의 '국가금연 지원서비스'와 연계한 '금연성공 적금'을 출시했다. 이 적금은 매일 1000원에서 1만원까지 저축이 가능하다.

가입 기간은 1년으로 기본금리 연 1.0%에 100회차 이상 입금(메시지 회신 또는 HAI뱅킹) 시 연 0.5%의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금연에 성공할 경우 연 1.5%의 특별금리가 더해져 최고 연 3.0%의 금리를 받을 수 있다.

BNK부산은행의 '담뱃값 적금'은 부산은행 인터넷 플랫폼인 '썸뱅크'에서 담배 명을 선택하면 선택한 담뱃값만큼 적금이 납입된다.

담배 1갑을 선택하면 하루 최대 1만원까지, 2갑을 선택하면 최대 2만원까지 적립이 가능하다. 적립 한도는 월 30만원까지다. 썸뱅크를 통해 가입하면 연 0.30%, 썸뱅크 출석 체크를 하면 최대 연 1.5%의 우대금리가 주어져 최대 연 3.70%의 금리를 받을 수 있다.

NH농협은행과 우리은행은 금연에 한정된 다짐뿐만 아니라 다이어트, 효도, 커피 안 마시기 등 고객 개개인의 새해 목표를 조금 더 다양화했다.

농협은행의 'NH올원해봄적금'은 올원뱅크에서 '해봄하기'를 통해 본인만의 목표를 설정하고 매일 도전에 성공할 때마다 버튼 클릭 한번으로 적금에 입금할 수 있다. 매회 1000원 이상, 한 달에 30만원까지 입금할 수 있으며 최고 금리는 연 2.25%다.

우리은행은 올해 목표를 실천하면 최대 0.6%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주는 '위비 꾹 적금'을 판매 중이다. 금액은 월 최대 30만원 이내, 기간은 6개월 또는 12개월 중 선택 가능하다. 금리는 최고 연 2.50%다.

시중은행 한 관계자는 "최근 저금리 기조가 지속되면서 은행들이 단순히 금리로 차별화를 꾀하기가 어려워지자 고객들에게 돈 모으는 즐거움을 극대화한 상품을 적극 출시하고 있다"며 "고객들은 이러한 상품을 통해 저축도 하고 본인의 신년 계획을 달성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