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증권 "라임사태, 은행 주가에 부정적…PB시장 위축 우려"
키움증권은 7일 라임자산운용의 환매 중단으로 인한 직접적인 피해가 적지 않은 수준이라며 이번 사태가 은행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서영수 연구원은 "라임 운용의 환매 중단 펀드는 총 1조5천600억원(개인 9천170억원) 규모로 추정되며 손실률은 최대 70%대로, 손실 규모는 1조원을 넘을 수 있다"고 전했다.

서 연구원은 "더욱이 펀드 판매 과정에서 단순한 불완전 판매를 넘어 불법적인 요소도 적지 않아 판매사의 손실 부담률이 파생결합펀드(DLF) 사태보다 높아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라임자산운용의 연쇄적 환매가 여타 사모펀드 운용사로 확산될 경우 개방형 비중이 높고 만기가 단기인 다른 사모펀드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전문 사모펀드 업계의 개방형 펀드 비중이 51%로 높은 점은 잠재적 위험 요인이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아울러 "이번 사태는 사모펀드 업계의 최대 운용사와 대형 금융회사가 연루된 사건으로 금융회사의 신뢰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DLF 사태에 이어 라임 사태까지 연이어 터짐에 따라 국내 자산관리(PB) 시장은 크게 위축될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자산관리 수익이 은행 세전 이익의 11%를 차지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는 향후 은행 수익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전망"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