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미우리신문 조사 결과…원전사고 후 지자체 동의 얻기 어려워
'넘치는 핵폐기물 골머리' 日 저준위 16만t 처리장 못정해
일본은 폐로(廢爐)가 예정된 원전에서 나오는 대량의 저준위 방사성 폐기물 처리 계획을 거의 확립하지 못한 것으로 파악됐다.

2011년 폭발 사고가 발생한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에서 나오는 오염 물질을 제외하더라도 핵폐기물 처리와 관련해 과제가 산적한 셈이다.

일본의 전력회사가 폐로를 결정한 열도 각지의 원전 18기를 해체할 때 나오는 저준위 방사성 폐기물의 양은 약 16만4천t(톤)에 달하며 이 가운데 93%는 처분장이 결정되지 않았다고 요미우리(讀賣)신문이 6일 보도했다.

작년 11∼12월 요미우리신문이 각 전력회사를 상대로 실시한 서면 설문 조사에서 이처럼 파악됐다.

후쿠시마 제1원전은 제외한 결과다.

보도에 따르면 폐로 예정인 원자로 18기 가운데 폐기물 처분장이 결정된 것은 일본원자력발전의 도카이(東海)원전 뿐이다.

예를 들어 2009∼2036년도에 폐로하는 계획이 진행되고 있는 시즈오카(靜岡)현 하마오카(浜岡)원전 1·2호기의 경우 애초에는 작업 시작 단계인 2015년도까지 처분장을 결정할 계획이었으나 아직도 처분장이 미정이다.

운영사인 주부(中部)전력 관계자는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저준위라도 폐기물의 이야기는 진행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처분장을 결정하려면 법적인 절차 외에도 예정지 지방자치단체의 동의가 필요하지만, 지자체들이 처분장 수용에 소극적이라고 요미우리는 전했다.

처분장이 결정되지 않으면 노후 원전 폐로 작업도 지연될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