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수소차 이용자·주민 사이 오락가락하며 행정력 낭비
광주 수소충전소 설치 '하세월'…추진 중단·재개 반복에 갈등만
주민 반발로 중단된 광주 수소충전소 설치 공사가 재개돼 또 한 번 갈등이 예상된다.

광주시는 상반기 충전소 운영을 시작할 계획이지만 그동안 갈팡질팡 행보로 미뤄 성사를 장담하기 어려워 보인다.

6일 광주시에 따르면 지난해 9월 중단된 남구 임암동 김치 타운 인근 수소충전소 설치 공사가 최근 재개됐다.

이 사업은 광주시 민간 자본 보조 사업 형태로 광주 그린카 진흥원에서 추진한다.

시는 수소차 이용자들의 불편을 고려해 3월 준공을 목표로 공사를 서두르고 있다.

그러나 임암동, 효천지구 일대 주민들은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려 반대하고 있다.

인근 까리따스 수녀회에 있는 어린이집, 유치원, 요양원에서 수백명이 생활하고 설치 장소도 경사진 곳이어서 안전을 담보하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사전 동의 절차 없이 주민 반발 후에 설명회를 하고, 공사 중단과 재개 과정에서도 행정 편의대로만 사업을 추진했다고 주민들은 주장했다.

하주아 광주 남구의회 의원은 "입지 선정 과정을 물었더니 시의 기준은 첫 번째도 시유지, 두 번째도 시유지, 세 번째도 시유지인 것 같았다"며 "주민들의 요구는 내 집 앞은 안된다는 게 아니고 공사가 더 진행되기 전에 보다 안전한 곳으로 옮겨달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광주시 관계자는 "까리따스 수녀회 부지 경계로부터 충전소까지 거리가 150m가량이지만 유치원과 거리는 400m 정도여서 시교육청 심의도 거쳤다"며 "주민들 이의제기한 내용을 산업부, 한국가스안전공사, 법제처에 문의한 결과 문제가 없다고 판단해 공사를 재개했다"고 말했다.

시는 벽진동에도 5월까지 수소충전소를 구축할 계획이다.

주민 반발로 1년여를 허비하면서 공사를 시작도 하지 못하고 고압가스 제조 허가 등에 필요한 절차를 다시 밟고 있다.

임암동에서처럼 목표한 준공 시기를 늦춰가며 추진 중단과 재개 과정을 되풀이했다.

광주에는 도심에서 많이 떨어진 광산구 진곡·동곡 등 2곳에서 수소충전소가 운영 중이다.

수소를 충전하려고 왕복 1시간 이상을 소모하는 수소차 운전자들이 허다하다.

지난해 말 현재 운행 중인 광주 수소차는 493대다.

광주시는 올해 400대를 추가 보급할 계획이다.

임암동 일대에는 '사는(buy) 사람이 아닌 사는(live) 사람의 이야기를 들어주세요'라는 현수막이 걸리기도 했다.

"빨리 건립하라"는 수소차 이용자와 "입지를 옮겨달라"는 주민들 사이에 낀 광주시의 갈등관리 능력이 주목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