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유일의 공무원 합창단 '울림' 단원들이 30일 산업통상자원부 종무식에서 노래하고 있다.
세종시 유일의 공무원 합창단 '울림' 단원들이 30일 산업통상자원부 종무식에서 노래하고 있다.
“내가 가는 길이 험하고 멀지라도, 그대 함께 간다면 좋겠네. 우리 가는 길에 아침 햇살 비치면 행복하다고 말해주겠네.”

30일 오전 세종시 산업통상자원부 청사 4층 강당에서 열린 산업부 종무식. 흰 드레스와 검은 턱시도를 갖춰 입은 합창단원 30여 명이 무대에 올랐다. ‘뭉게구름’ ‘행복을 주는 사람’ 두 곡을 마치고 고개를 숙이자 박수 갈채가 쏟아졌다. 이들은 세종시 유일의 공무원 합창단 ‘울림’ 단원들이다. 회장을 맡고 있는 이호준 산업부 정책기획관은 “올해는 일본 수출 규제 등으로 어느 때보다 험난한 한 해로 기억될 것”이라며 “내년에도 더욱 힘을 내서 국민들에게 아침 햇살 같은 희망을 주자는 다짐과 바람을 담았다”고 말했다.

2012년 창단한 울림은 산업부 동호회로 출발했지만 국무조정실, 교육부, 국토교통부, 공정거래위원회 등 8개 부처 공무원 46명이 소속돼 활동 중이다. 최연장자와 최연소자 간 나이차가 28살에 달할 정도로 다양한 구성원들이 모여 있다.

울림 단원들은 매주 목요일 점심시간을 쪼개 산업부 동호회실에 모여 꾸준히 화음을 맞춰왔다. 창단 첫해와 지난해 두 차례에 걸쳐 공무원음악대전 금상을 수상했을 정도다.

세종청사 이전 초창기 구심점 역할을 하기도 했다. 창단 멤버로 7년째 활동 중인 이 국장은 “과거 상공자원부 시절 합창단이 있었는데 여러 분야 담당자들이 주기적으로 모여 소통하고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작업이 소중한 추억으로 남아있다”며 “이후 다시 합창단을 만들자는 얘기가 나와서 참여한 게 지금까지 이어졌다”고 했다. 산업부 차관을 지낸 이인호 한국무역보험공사 사장, 주영준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 등도 울림 출신이다.

울림이라는 이름은 ‘여러 목소리가 모여 한 화음을 이뤄야 듣는 이들에게 울림을 줄 수 있다’는 뜻을 담았다. 바쁜 일상 속 업무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모였지만 각기 다른 목소리를 조율해나가는 과정에서 부처 간, 부서 간 이해도 자연스럽게 늘어난다.

이 국장은 “합창을 하다 보면 정책이나 행정과 닮았다는 생각을 할 때가 있다”며 “듣는 사람에게 울림을 주는 노래처럼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정책을 만들기 위해 내년에도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구은서 기자 k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