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 금융지주회장 만난 은성수…"혁신금융 적극 나서달라"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27일 국내 5대 금융지주회장(신한·KB·하나·우리·NH농협금융지주)을 만나 "금융정책의 최대 화두인 혁신금융에 적극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은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 뱅커스클럽에서 열린 5대 금융지주회장 비공식 조찬 모임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이날 모임에는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함영주 하나금융지주 부회장,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김광수 NH농협금융지주 회장이 함께했다.

은 위원장은 "금융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서는 금융회사 자금공급의 큰 방향을 전환해 나갈 시점"이라며 "금융지주회장들이 혁신금융에 대해 각별한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했다.

이어 "그동안 시중자금이 주택담보대출 위주의 가계금융에 지나치게 집중된 측면이 있었다"면서 "쏠림현상이 잠재적인 금융 불안정성을 키웠다"면서 "기술력과 미래성장성 있는 기업들에게 필요한 자금이 충분히 공급되지 못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은 위원장은 "개별 금융회사 경영진의 단기 실적주의로 인한 과도한 외형확대 경쟁이 생산적인 부문으로의 자금흐름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면서 "금융지주회사 차원에서 자회사들의 포트폴리오 조율 등을 통해 자금흐름의 물꼬를 생산적인 분야로 돌리려는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은 위원장은 금융당국이 기업대출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기술·신용평가 통합모형 도입, 동산금융 인프라 개선, 면책제도 개편 등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제도와 현실이 괴리되지 않도록 제도개편 과정에서 금융회사들의 현장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겠다"면서 "금융지주회장단의 적극적인 의견 개진 부탁한다"고 말했다.

윤진우 한경닷컴 기자 jiin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