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미시간대 초빙교수 마치고 귀국해 강연 행보…페이스북 통해 근황 전해

김동연 전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미국 미시간대 초빙교수 생활을 마치고 국내 행보를 다시 시작했다.

총선 출마설이 끊이지 않았던 김 전 부총리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가보지 않은 길을 즐거운 마음으로 걸어보려 한다"는 의미심장한 언급을 남겨 눈길을 끌었다.
김동연 前부총리 "가보지 않은 길 걸어보려 한다"
23일 김 전 부총리의 페이스북에 따르면 그는 두 달여 미국 미시간대 정책대학원 초빙교수 생활을 마치고 최근 귀국했다.

그는 "길지 않은 기간 동안 많은 분을 만났고 더 깊은 생각과 고민도 했다.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평가했다.

김 전 부총리는 "귀국해서는 책 쓰는 일과 현대판 '구멍뒤주' 프로젝트 준비 등 두 가지 일에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책에는 그동안의 경험과 생각, 고민을 담아보려 한다"며 "환경과 자기 자신, 사회를 뒤집는 세 가지의 '유쾌한 반란' 중에서도 마지막 파트인 사회에 대한 반란에 대한 이야기"라고 귀띔했다.

'구멍뒤주'와 관련해서는 "온정을 필요로 하는 '수요'와 대가 없이 도와주려는 '공급' 간의 미스매치 해결을 통해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드는 내용"이라며 "계층 이동의 단절 등에 대한 문제의식인 '사회적 이동'과 '혁신'도 함께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가운데 혁신은 귀국한 뒤 이어가고 있는 강연의 단골 주제라고 김 전 부총리는 강조했다.

그는 "충남 금산 벤처농업대학과 한국강소기업협회에서 한 강연 주제가 모두 '혁신'이었다"며 "강연 중 '위기'를 화두로 꺼냈는데, 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새로운 대처 방법과 남이 안 가본 길을 가는 혁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전 부총리는 페이스북 게시글 끝에 "생각이나 말보다 실천을 통해서 저도 가보지 않은 길을 즐거운 마음으로 걸어보려 한다"는 언급을 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그는 작년 12월 퇴임한 뒤 정치권으로부터 꾸준한 '러브콜'을 받았지만 모두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마음을 바꿔 이 구절을 통해 21대 총선 출마를 우회적으로 표현한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일각에서 나온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