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국제유가가 올해보다 소폭 하락한 배럴당 60달러 수준에서 움직일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은 17일 서울 역삼동 삼정호텔에서 열린 '2019 석유 콘퍼런스'에서 내년 두바이유 평균 가격 전망치를 배럴당 59.68달러로 제시했다. 올해 평균 가격(63.17달러)보다 약 5% 낮은 수치다.

연구원은 미·중 무역분쟁 등 시나리오별 변수는 있으나 공급 과잉이 계속되면서 두바이유 기준으로 국제유가가 배럴당 52.49∼68.13달러 범위에서 움직일 것으로 내다봤다. 미·중 무역분쟁 심화와 세계 경기 침체 등으로 석유 수요가 둔화하는 가운데 석유수출국기구(OPEC)의 감산도 저조할 경우 50달러대 초반에 그치고, OPEC의 감산이 충분하거나 지정학적 사건으로 공급 차질이 발생하면 70달러에 육박할 수도 있다는 설명이다.

이달석 에너지경제연구원 에너지산업연구본부장은 "석유 수요도 소폭 증가하겠지만, 미국의 셰일가스 등 비(非)OPEC의 석유 공급이 더 증가하면서 공급과잉 현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이날 콘퍼런스는 지난 6월 발표된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의 중점 과제 가운데 하나인 '석유·가스 등 전통 에너지산업 경쟁력 강화'의 실행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다. 석유산업 관련 산·학·연 관계자 250여명이 참석했다. 김재후 기자 h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