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루그먼 "트럼프, 중국과 무역전쟁에서 졌다"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폴 크루그먼 뉴욕시립대 교수가 미중 1단계 무역합의 소식이 알려진 뒤인 15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중 무역전쟁에서 패배했다고 평가했다.

크루그먼 교수는 이날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트럼프는 승리를 주장하려 하겠지만 진실은 무역전쟁에서 승자는 없고 패자만 있다는 것"이라며 "트럼프가 아무리 그럴듯하게 제시하려고 해도 그는 졌다"고 말했다.

그는 "트럼프는 중국을 위협했지만, 그들은 잘 버텼다"고도 진단했다.

크루그먼 교수는 "트럼프의 수많은 거짓 주장에도 관세를 부담한 건 미국 소비자들"이라며 "미국 농민들은 고통받고 있으며 트럼프 정부의 지원책에도 많은 농민이 파산했다"고 주장했다.

크루그먼 교수는 "게다가 합의를 이룬다고 하더라도 2가지 크고 장기적인 대가가 남아있을 것"이라며 변덕스러운 정책에 따른 사업 불확실성을 그중 하나로 제시했다.

그는 두 번째 대가로는 "중국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이미 배운 교훈을 알게 됐을 것"이라며 "트럼프는 말은 요란하지만 작은 막대기를 들고 있다(talks loudly but carries a small stick)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는 20세기 초 미국의 팽창주의를 주도한 시어도어 루스벨트 대통령의 '방망이 외교술'을 표현한 '말은 부드럽게 하되 큰 몽둥이를 들고 다녀라(talks softly but carries a big stick)'라는 문구에 빗대 트럼프를 비꼰 것이다.

크루그먼 교수는 "트럼프는 우리를 약하게 만들었다"며 "동맹국들은 (우리를) 신뢰하지 않고 적들은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