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왕십리 한양대에서 열린 ‘2019 효성그룹 채용설명회’에서 취업준비생들이 설명을 듣고 있다.  효성 제공
서울 왕십리 한양대에서 열린 ‘2019 효성그룹 채용설명회’에서 취업준비생들이 설명을 듣고 있다. 효성 제공
효성은 ‘인재’가 회사의 경쟁력이라는 경영 철학 아래 2019년 그룹 신입사원 채용에서 학점, 외국어, 연령 등에 별도의 자격 제한을 두지 않았다. 특히 면접전형에서는 직무프레젠테이션(PT)면접 대신 집단토론 및 핵심가치 역량면접을 진행했다. 스펙보다는 인성과 성장 가능성이 있는 인재 발굴에 집중하자는 취지다.

효성은 글로벌 초일류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우수 인재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판단 아래 ‘최고, 혁신, 책임, 신뢰’를 핵심가치로 하는 ‘효성웨이(Hyosung Way)’를 기반으로 인재를 채용·육성하고 있다.

효성이 추구하는 인재상은 △끊임없는 학습과 실천을 통해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성을 추구하는 사람(최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변화를 선도할 수 있는 사람(혁신) △주인의식을 가지고 맡은 일을 열정과 끈기로 반드시 완수하는 사람(책임) △사실과 원칙에 입각해 투명하고 공정하게 일하는 사람(신뢰)이다. 조현준 효성 회장은 “효성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 것은 각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노력한 인재들 덕분에 가능했다”며 “스펙보다는 성장 가능성을 바탕으로 숨은 인재를 발굴해 키워내야 한다”고 강조해왔다.

효성은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신입사원 역량 강화에도 힘쓰고 있다. 신입사원은 실무 부서에 배치된 뒤 선배 지도사원과 1 대 1로 짝을 이뤄 진행되는 ‘신입사원 멘토링’ 교육을 받는다. 현업 업무 적응도를 높이고, 신입사원의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6개월간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다.

첫 3개월 과정인 ‘업무기초 이해기’에는 현업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노하우를 기록하고, 매일 멘토에게 피드백을 받는다. 주별월별 과제를 착실히 완수해 나가면서 탄탄한 업무 기본기를 갖출 수 있도록 지도받고 있다.

나머지 3개월인 ‘업무 능력 발전기’에는 본인이 수행하고 있는 업무 과정을 정리해 스스로 업무 매뉴얼을 작성하고 업무 개선 방안을 제안한다. 각 분야의 실무에서 일하는 멘토들 지도로 신입사원은 전문가로 성장해 다시 후배를 키우는 선순환 과정을 거친다.

이수빈 기자 ls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