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호 전 은행장 "어떤 위기가 와도 지속가능한 기업 만들겠다"
신한금융 회추위, 조 회장 등 5명 대상 면접


신한금융그룹 차기 회장 후보들이 13일 면접을 앞두고 각자의 포부를 밝혔다.
차기회장 면접 앞둔 조용병 "기본에서 다시 출발하겠다"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은 이날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3년간 회장을 하면서 많은 경험을 했지만, 원점에서 준비해서 위원들에게 잘 설명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신한금융 지배구조 및 회장후보추천위원회(이하 회추위)는 이날 오전 조 회장을 비롯해 차기 회장 최종후보군(쇼트리스트)에 오른 5명을 대상으로 면접을 진행한다.

조 회장은 '원점으로 돌아간다'는 의미를 묻는 말에 "상황이 복잡하고 불확실성이 많기 때문에 기본에서 다시 출발해야 하지 않나 생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차기회장 면접 앞둔 조용병 "기본에서 다시 출발하겠다"
조 회장의 강력한 경쟁 상대인 위성호 전 신한은행장은 은행장 퇴임 후 9개월 만에 본사를 찾아 "어떤 위기가 와도 지속가능한 기업이 됐으면 좋겠다는 관점에서 (면접 위원들에게) 말씀을 드리겠다"고 말했다.

위 전 은행장은 면접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신한 문화와 관련해 "디지털 환경에 맞춰 재점검해 볼 때가 됐다는 말씀을 (위원들에게) 드렸다"고도 했다.

위 전 은행장은 결과에 당연히 승복하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좋지 않은 결과가 나오더라도 기회가 오면 신한금융에서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차기회장 면접 앞둔 조용병 "기본에서 다시 출발하겠다"
첫 번째 면접 대상인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은 "신한그룹의 꿈에 대해 이런저런 생각을 하게 됐다"며 "(면접을) 준비하면서 34년간 신한에서 어떤 생활을 해 왔는지, 또 앞으로 그룹 발전을 위해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 많이 고민했다"고 밝혔다.

임 사장은 면접 후 기자들과 만나 '결과에 승복하겠냐'는 물음에 "당연하다"고 답했다.

그는 "공원의 벤치는 누구의 것인가? 만인의 것이라고 생각한다.

준비는 하되 자리가 비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세 번째 면접자인 진옥동 신한은행장은 "1년 동안 은행을 경영하면서 느꼈던 것들, 그러면서 나름대로 구상했던 신한이 가야 할 방향에 대해 말하겠다"고 밝혔다.

진 행장은 "중도 사퇴는 없다"고 잘라 말하면서 "결과에 당연히 승복하겠다"고 했다.
차기회장 면접 앞둔 조용병 "기본에서 다시 출발하겠다"
민정기 전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사장은 면접에서 리스크와 이익을 어떻게 조화시켜 그룹이 안정적인 성장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문제를 중점적으로 이야기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