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이 미국 1위 자동차 회사인 제너럴모터스(GM)와 함께 미국 오하이오주에 전기차 배터리셀 합작법인을 세운다.

LG화학-GM '배터리 동맹'…미국에 2.7兆 합작사 세운다
LG화학은 5일(현지시간) 미국 미시간주 GM 글로벌테크센터에서 신학철 부회장과 메리 바라 GM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합작법인 설립 계약을 맺었다고 6일 발표했다. 신 부회장은 “세계 최고 수준인 LG화학의 배터리 기술 솔루션을 고객사에 제공해 글로벌 1위 배터리 회사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합작법인 지분은 LG화학과 GM이 절반씩 나눠 갖기로 했다. 양사가 각각 1조원을 투자해 법인을 세운 뒤 추가로 700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합작법인이 운영할 공장에서는 GM의 전기픽업트럭 등 차세대 전기차에 들어갈 배터리셀을 양산하게 된다. 생산 규모는 연간 30GWh 이상이다. 한 번 충전하면 380㎞가량을 달리는 순수 전기차 50만 대에 장착되는 규모다. 오하이오주 로즈타운 지역에 들어설 공장은 내년 중순 착공한다.

LG화학과 GM의 배터리셀 합작법인은 한국 배터리 업체와 해외 완성차 업체 간 합작으로는 최대 규모다. 테슬라와 일본 파나소닉 간 합작법인(연 생산능력 35GWh)에 이어 두 번째로 크다. 법인 설립이 끝나면 LG화학의 전기차 배터리 생산시설은 한국 미국 중국 폴란드 등 일곱 곳으로 늘어나게 된다. 5년 뒤인 2024년 LG화학의 배터리 부문 매출도 올해보다 세 배 이상 많은 30조원에 달할 것으로 회사 측은 내다봤다.

김재후 기자 h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