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분말제품·벌꿀·진주반지 등 안전성 조사

동남아 패키지여행 일정에 포함된 쇼핑센터에서 판매하는 식품과 화장품 중 상당수가 국내 안전 기준에 부적합하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소비자원은 베트남(하노이), 태국(방콕·파타야·푸껫), 필리핀(보라카이, 세부), 말레이시아(코타키나발루), 인도네시아(발리) 등 동남아 5개국 7개 패키지여행 일정에 포함된 단체관광객 전용 쇼핑센터에서 판매하는 주요 상품의 안전성을 조사한 결과를 3일 공개했다.

조사 결과, 식품과 화장품 32개 제품 중 10개(31.3%) 제품에서 국내 기준을 초과하는 금속성 이물질(쇳가루)과 히드록시메틸푸르푸랄(HMF), 세균이 검출됐다.

노니 가루 등 분말 3개 제품에서는 국내 기준(10.0mg/kg)보다 최대 25배 많은 쇳가루가, 칼라만시 원액 1개 제품에서는 세균수가 45배 초과 검출됐다.

벌꿀 6개 제품에서는 기준(80mg/kg)을 최대 27배 초과한 HMF가 검출됐다.

HMF는 벌꿀 품질의 척도가 되는 화합물로, 함량이 적을수록 품질이 좋은 것으로 평가받는다.
"동남아패키지 연계쇼핑센터서 국내기준 부적합 식품 등 판매"
코타키나발루·세부에서는 국내에서 사용이 금지된 센나, 통캇알리, 인태반(사람 태반)이 포함된 식품과 화장품 4개 제품이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석청(야생 꿀) 제품 1개는 원산지 표시가 없어 수입금지 제품인지 여부를 확인할 수 없었다.

네팔산 석청은 저혈압·시각장애 등을 유발하는 중독성 물질인 그레이아노톡신이 포함될 수 있어 수입 금지 품목이다.

이밖에 진주 반지 5개 중 3개 제품의 금속 부분에서 국내 안전기준을 최대 263배 초과하는 납과 최대 12배 초과한 니켈이 검출됐다.

라텍스 베개 5개 중 1개 제품은 '100% 천연 라텍스'라는 표기가 있었지만 합성라텍스가 21.4% 섞여 있었고, 가죽 지갑 6개 중 2개 제품은 지갑 형태를 유지하기 위해 삽입하는 보강재로 재활용 광고지를 사용하는 등 품질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조사 결과를 토대로 문화체육관광부에 국외여행상품 정보제공 표준안에 쇼핑센터 이용 때 제품의 시험성적서 정보를 제공하는 근거를 마련하도록 요청했다.

또 한국여행업협회에 국내 기준에 적합한 성적서를 갖춘 쇼핑센터에만 여행객을 안내하도록 쇼핑센터 선정 가이드라인 마련을 권고했다.

협회는 이를 수용해 적극적으로 개선해 나가기로 했다고 소비자원은 전했다.
"동남아패키지 연계쇼핑센터서 국내기준 부적합 식품 등 판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