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사내벤처 육성 프로그램인 C랩을 통해 선발된 4개 우수 과제의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 창업을 지원한다고 1일 발표했다.

C랩은 삼성전자가 창의적 조직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2012년 12월 시작했다. 2015년 8월 분사(스핀오프) 제도를 도입했다. 지금까지 4년간 C랩을 통해 40개의 스타트업 창업과 200여 명의 신규 고용 창출을 이끌어냈다고 삼성전자 측은 설명했다.

이번에 분사된 4개 스타트업은 인공지능(AI)과 관련된 곳이다. AI 기반 조명 장치를 개발한 기업 루플은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9’에서 카메라를 통해 사용자 행동을 파악하는 ‘AI 라이팅’ 시제품을 선보였다. 사람을 이해하는 빛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이자는 취지로 생체리듬을 관리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툰스케어는 그림에 소질이 없어도 만화를 쉽게 창작할 수 있는 앱(응용프로그램)을 내놨다. 트리니들은 증강현실(AR)을 활용해 1인 방송에서 텍스트가 아니라 이미지와 영상으로 방송 진행자와 시청자가 소통하는 서비스를 선보였다. 조이브로는 사용자가 좋아하는 향을 가정용 향수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한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10월부터 C랩 성과를 확대하기 위해 사외 스타트업을 발굴·지원하는 ‘C랩 아웃사이드’를 운영 중이다. 5년간 스타트업 500개를 육성한다는 목표도 세웠다.

정인설 기자 surisur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