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음식·옷값, 뉴욕보다 비싸…낮은 임금·높은 임대료도 배경"
한은 "서울 체감 물가, 해외 주요 대도시보다 높은 편"
한국은행은 "국민들이 체감하는 서울의 생활물가는 세계 주요 대도시보다 높은 편"이라고 1일 밝혔다.

한은은 이날 해외경제포커스에서 "최근 물가상승률이 크게 낮아졌지만 많은 국민들은 여전히 물가수준이 높다고 보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은은 높은 체감물가에는 비싼 식료품과 옷값이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글로벌 통계 비교 사이트인 넘베오가 발표한 2019년 서울의 생활물가지수는 337개 도시 가운데 26번째로 높았다.

취리히, 뉴욕, 도쿄보다 낮았지만 파리, 런던, 홍콩 등보다는 높았다.

과일, 우유 등 식료품 가격과 청바지를 비롯한 옷값은 서울이 주요 대도시보다 훨씬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서울의 식료품 생활물가지수는 128.8로, 뉴욕(111.7), 도쿄(101.2), 파리(95.8), 런던(62.7)을 크게 앞섰다.

의류 생활물가지수도 서울이 332.8로, 뉴욕, 도쿄, 런던 등보다 높은 편이었다.

다만 서울 외식물가, 헬스장 이용료 등 레저물가는 주요 도시보다 저렴했다.
한은 "서울 체감 물가, 해외 주요 대도시보다 높은 편"
경제분석기관인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EIU) 자료에 따르면 맥주 한 캔, 빵 한 덩이 가격도 서울이 오사카, 파리, 홍콩보다 높았다.

임금은 주요 선진국 가운데 중하위권이지만 번화가 임대료가 더 비싼 사실도 높은 체감물가의 배경으로 꼽혔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의 평균임금은 3만9천472달러로, 작년 연평균 환율(달러당 1,100.3원)을 적용하면 4천343만원으로 나타났다.

한국의 평균임금은 통계가 집계된 35개국 가운데 중하위권인 20위다.

쿠쉬맨 앤드 웨이크필드가 집계한 서울의 번화가 임대료는 땅값이 비싼 전 세계 30개 도시 평균의 1.4배에 달했다.

한은은 "국가별 물가수준 차이는 소득수준만이 아니라 임대료, 인건비, 물류비용 등 기타비용 차이에도 기인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