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우 셰프가 알려준 '감바스 알 아히요' 요리비법
최근 스페인 여행객이 늘면서 스페인 새우 요리 ‘감바스 알 아히요’도 인기를 끌고 있다. 올리브유에 마늘과 새우, 이탈리아식 고추(페퍼론치노) 등을 넣어 끓이기만 하면 된다. 라면 끓이듯 간단한 조리법에 방울토마토, 양파 등 다양한 재료를 입맛대로 넣을 수 있다는 특징 덕에 국내에서 대중화되기 시작했다. 감바스를 더 맛있게 만드는 비법을 셰프에게 직접 들어봤다.

CJ오쇼핑은 지난 26일 서울 동대문 ‘더키친’에서 연 쿠킹클래스(사진)를 열었다. 이날 박준우 셰프가 나와 감바스 알 아히요 요리법을 전수했다. 그는 요리하는 틈틈이 참가자들에게 감바스를 맛있게 만드는 ‘꿀팁’도 잊지 않았다.
박준우 셰프가 알려준 '감바스 알 아히요' 요리비법
감바스의 맛을 좌우하는 건 새우 육즙이다. 박 셰프는 새우 육즙이 새나가지 않게 센 불로 조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오래 끓이면 새우의 육즙이 빠지고 질겨진다. 감바스를 끓이는 팬 위에 뚜껑을 덮어 열이 새나가지 않게 하는 방법도 있다.

박 셰프는 국 요리와 달리 올리브유가 끓고 나서 재료를 넣는 방식을 추천하지 않는다. 재료에 있는 물기 때문에 기름이 튈 수 있다. 박 셰프는 요리를 시작할 때부터 올리브유와 함께 재료를 넣으면 기름이 튀지 않고 맛도 큰 차이가 없다고 설명했다.
박준우 셰프가 알려준 '감바스 알 아히요' 요리비법
소금을 많이 넣지 않았는데 짜게 느껴진다면 새우를 확인해봐야 한다. 박 셰프는 “소금을 치지 않아도 새우 자체가 짤 수 있다”며 “미리 한 마리를 삶아 간을 봐야한다”고 말했다.

소금 간이 짜다고 해서 올리브유를 더 넣어도 싱거워지지 않는다. 물과 달리 기름엔 소금이 녹지 않는다. 대신 염장을 하지 않은 새우와 다진 마늘을 올리브유와 함께 넣어야 한다.
박준우 셰프가 알려준 '감바스 알 아히요' 요리비법
올리브유가 비싸게 느껴지는 소비자들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해바라기씨유나 카놀라유 등을 섞어도 된다. 박 셰프는 “올리브유 특유의 향은 사라질 수 있다”며 “다만 마늘과 새우로 충분히 감바스 맛을 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박 셰프는 감바스에 어울리는 술로 스페인 스파클링 와인 ‘카바’를 추천했다. 기름기가 많은 요리이기 때문에 레드와인보다 스파클링 와인이 더 어울린다고 덧붙였다.
박준우 셰프가 알려준 '감바스 알 아히요' 요리비법
그는 레드와인를 마셔야 한다면 내추럴 와인을 먹는 걸 추천했다. 내추럴 와인은 유기농으로 재배한 포도로 만든 와인으로 운송 중 발효가 된다. 일반 레드와인에 비해 신 맛이 강하다.
스페인의 맛을 더 느끼고 싶다면 스페인식 맥주 ‘클라라’를 곁들여 먹는 방법도 있다. 클라라는 일반 맥주에 레몬즙을 섞어 먹는 스페인식 맥주 제조법이다. 한국의 ‘막사(막걸리+사이다)’와 비슷하다. 일반 가정에서 먹을 땐 레몬즙 대신 레몬에이드를 사용해도 된다.

오현우 기자 oh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