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난에 시달리고 있는 한국전력공사가 다음달 말로 예정된 정기 이사회에서 전기요금 개편안을 논의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당초 28일 요금 개편안을 이사회 안건으로 상정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1개월여 미루기로 했다.

한전은 이날 서울 서초구 한전아트센터에서 비공개 이사회를 열고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위한 고객센터 자회사 설립 및 출자안’ 등 8건을 의결·보고했다. 앞서 한전은 공시를 통해 “이달 말까지 전기요금 개편안을 마련하고 내년 상반기 정부 인가를 얻겠다”고 했으나 이날 이사회의 정식 안건으로 올리지 않았다. 연내 일몰하는 전기차 충전 할인 등 각종 특례할인에 대해서도 연장 또는 중단 여부를 결정하지 않았다. 대신 한전 실무부서에서 전기요금 체제 개편을 위한 진행 상황을 보고하고, 이사들이 방향성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전 관계자는 “전기요금 개편과 관련해선 고려해야 할 사항이 워낙 많기 때문에 시간이 좀더 필요하다는 의미”라며 “다음달 말로 예정된 정기 이사회에서 논의할 가능성이 있지만 별도 임시 이사회를 열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한전이 전기요금 개편 논의를 1개월여 미룬 것은 요금 인상에 대한 국민 공감대가 부족하다는 인식 때문이다. 특히 내년 4월 총선을 앞둔 상황에서 정부와 여당이 요금 인상안 논의에 대해 부정적이다.

내년 총선 이후엔 어떤 식으로든 전기요금이 인상될 것이란 게 업계 안팎의 관측이다. 작년 2080억원의 영업 손실을 기록했던 한전이 올해도 대규모 손실을 낼 게 확실시되고 있어서다. 가격 경쟁력이 가장 높은 원전에 이어 석탄발전마저 지속적으로 감축한다는 게 정부 계획이어서 전기요금 인상 압박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한전이 전기요금을 1%만 올려도 세전 이익이 5000억원가량 늘게 된다.

조재길 기자 roa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