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지리(Geely·吉利) 지주그룹의 자회사인 저장지리신에너지상용차그룹이 한국시장에 맞는 중소형 전기트럭을 개발해 들여온다.

지리상용차는 25일 중국 항저우(杭州) 지리자동차 본사에서 ㈜아이티엔지니어링, ㈜포스코인터내셔널과 전략적 협력사업을 위한 협약식을 하고 전기상용차 개발과 한국을 포함한 해외시장 진출을 공동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우선 지리상용차의 기존 1t와 2.5t 등 중소형 전기트럭 e200 시리즈를 기반으로 국내 법규와 수요에 맞는 한국형 전기트럭을 공동개발하기로 했다.

㈜아이티엔지니어링은 핵심 기술과 한국 시장 최적화 작업, 판매 및 서비스를 위한 기술, 출고, 정비, A/S 등의 포괄적 업무를 담당한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지리상용차 수입 창구와 해외 시장 공동 개발업무를 맡는다.

지리상용차그룹 저우젠췬(周建群) 총경리는 "지리상용차의 첫 해외 프로젝트로 그룹에서 관심이 매우 크다"고 말했다.

㈜아이티엔지니어링의 김석주 대표는 "작년 말 3사가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뒤 정기적으로 협의하며 추진해왔다"며 "그룹계열사인 큐로모터스를 통해 전국 판매망과 서비스 네트워크를 확보해 일반 고객은 물론 택배회사, 물류회사, 관공서 등 법인고객을 대상으로 고품질의 차별화된 전기트럭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내 화물트럭 시장 규모는 1t은 연간 14만대, 2.5∼3.5t은 연 약 9천대 규모다.

친환경 전기상용차는 도심 환경, 소음 및 연료비 절감과 유통 및 배송업체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 효과로 법인 고객시장에서 급속히 확대될 것으로 이들은 보고 있다.

中지리차, 한국 시장에 중소형 전기트럭 시리즈 들여온다
/연합뉴스